Quantcast

일본 해저 8천336m서 심해어 꼼치 발견…"가장 깊은 곳에서 발견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기록보다 158m 아래서 촬영…"따뜻한 수온과 관련있을 듯"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일본 해저 8천336m에서 심해어가 촬영돼 가장 깊은 바닷속에서 발견된 물고기로 기록됐다고 영국 BBC 등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앨런 제이미슨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 교수가 이끈 연구진은 일본 남부 이즈-오가사와라와 해구 8천336m 깊이에서 꼼치류인 슈돌리파리스 벨예비(Pseudoliparis belyaevi)가 헤엄치는 장면을 카메라에 담았다.

기존 기록은 2017년 마리아나 해구 8천178m 깊이에서 발견된 심해어로, 이번엔 그보다 158m가량 깊은 곳에서 심해어가 포착된 것이다.

연구진은 해당 심해어를 포획하지는 못했으나 8천22m 깊이에서 다른 표본들을 확보하는 데는 성공했다. 이 정도 깊이에서 물고기를 잡아올린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오가사와라 해구 7천500m~8천200m 아래서 발견된 꼼치[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 홈페이지 캡처]
오가사와라 해구 7천500m~8천200m 아래서 발견된 꼼치[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 홈페이지 캡처]
종류가 300여종에 달하는 꼼치는 주로 얕은 물 속에서 서식하며 강어귀에서도 쉽게 만나 볼 수 있다.

하지만 그중 일부는 북극이나 남극 등 찬 바닷물, 또는 매우 깊은 해구에 적응해 생활하기도 한다.

깊이가 8천m에 이르면 해수면 800배 수준의 압력을 견뎌내야 하는데, 꼼치의 젤리 같은 몸은 이러한 환경에서 생존하는 데 용이하다.

또한 초소형 갑각류를 빨아들여 식사를 해결하는 꼼치에게 있어 해구는 최적의 사냥 장소이기도 하다.

제이미슨 교수는 이번 발견이 이즈-오가사와라의 따뜻한 수온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우리는 가장 깊은 곳에 사는 물고기가 여기 있을 것으로 예상했고, 그게 꼼치일 것이라고도 예상했다"고 말했다.

제이미슨 교수는 민더루-UMA 심해연구센터 설립자로 이번 연구는 도쿄해양대 연구진과의 협업을 통해 작년 9월부터 진행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