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민주, 검찰 '이재명 영장'에 "만행" 격앙…체포동의안 28일 본회의 처리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 긴급 최고위, 대응 논의…"이탈하면 역사의 죄인"
비명계 "가결 가능성 배제 못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16일 검찰의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잔뜩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검찰에 파상공세를 가했다.

영장청구 현실화에 당혹감도 일부 엿보인 가운데 지도부는 빠른 속도로 전열 정비에 나섰다. 당장 오후 2시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마련키로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회의 중에 영장청구 보도가 나왔다. 참으로 개탄스럽다"며 "청구 요지를 보면 검찰은 오로지 정적을 제거하려는 목적에 충실한 정권의 하수인이라는 것밖에 확인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도부와 상의해 향후 당 차원에서 그리고 국회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할지 조속히 입장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의 야당 탄압이 헌정사상 초유의 야당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이르렀다"며 "군사정권도 하지 않은 일을 자행하는 윤석열 검찰의 만행에 분노한다"고 규탄했다.

당 고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3차례 소환조사에 다 응해서 증거인멸은 물론 도주 우려도 없는 사람을 구속하겠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일반 회사 사장도 배임 혐의로 영장청구를 당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반발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지도부를 비롯한 친이재명(친명)계는 법무부가 조만간 국회에 제출할 '이재명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내부 단속에 더욱 열을 올렸다.

당내 이탈표가 쏟아지면서 만에 하나 발생할지 모를 '가결 사태'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안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체포동의안 가결 예측은 전혀 근거가 없다"며 "이 문제만큼은 당이 일치단결해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명계 안민석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은 과감하고 담대하게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면 된다. 그게 민주당의 길"이라며 "(당내) 이탈표는 5표 이내로 나올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당내에서 그리고 지지층 내에서 이 대표를 지켜야 한다는 주장이 비등하는 시점에서 이탈하는 의원들은 역사의 죄인으로 낙인찍힐 것"이라고도 했다.

반면 비이재명(비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회에 제출될) 체포동의안을 보고 (찬반) 입장을 정하겠다는 의원들이 훨씬 더 많은 것 같다"며 "(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더 나아가 이상민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해 "이 대표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을 폐기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며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자진해서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도부는 체포동의안 부결을 당론으로 채택하는 방안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어차피 무기명 투표인 만큼 '표 색출'도 어렵거니와 되레 '이재명 방탄' 논란만 가중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그간 비명계는 일각의 '당론 부결' 주장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으며 친명계조차도 회의적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민주당이 예상하는 본회의 표결 시점은 오는 28일이다.

앞서 여야는 2월 임시국회 일정을 합의할 때 본회의는 24일 한차례 열기로 했다. 다만, 법안 처리 등을 고려해 추가 본회의를 28일 개최하기로 구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 관계자는 "체포동의안 처리를 미룰 생각은 전혀 없다. 예상대로라면 28일 본회의에서 표결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법무부의 체포동의안은 법원의 체포동의요구서 발부 시점 등을 고려하면 주말을 넘겨 내주 초에나 국회에 접수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