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위성, 오늘 정오 무렵 한반도 추락 가능성…정부, '경계 경보' 발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12시20분~오후 1시20분 사이 추락 가능성
대기권 진입 시 대부분 소실 전망…일부 잔해물 주의 필요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국 지구관측위성이 추락 중이며, 9일 분석 결과 한반도 인근 추락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날 추락할 것으로 예상되는 위성은 지난 1984년 10월 5일 발사된 무게 2450㎏의 미국 지구관측위성(ERBS)으로, 지구의 열복사 분포를 관측하고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한 바 있다.
 
이날 오전 4시 기준 천문연의 궤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미국의 지구관측위성은 오전 12시20분에서 오후 1시20분 사이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으며, 추락 예측 범위에 한반도가 포함돼 있다.
미국 지구관측위성 ERBS의 추락 예상 범위 내 한반도 통과 예측 궤적. 대전 중심 반경 500㎞(노란색)와 1000㎞(붉은색) 범위.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시부 제공)
미국 지구관측위성 ERBS의 추락 예상 범위 내 한반도 통과 예측 궤적. 대전 중심 반경 500㎞(노란색)와 1000㎞(붉은색) 범위.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시부 제공)
추락위성은 대기권 진입 시 마찰열에 의해 해체·연소돼 대부분 소실될 것으로 예상되나, 일부 잔해물이 넓은 범위에 걸쳐 낙하할 수 있어 최종 추락 지역에서는 주의가 요구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오전 7시 경계 경보를 발령하고 우주위험대책본부(본부장 제1차관)를 소집해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한반도 통과 예측 시간 전 재난안전문자 등을 통해 국민들에 안내할 예정이며, 추락이 예측되는 시간 동안에 외부활동 시 유의하고 방송 매체 등 뉴스를 주시해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낙하 잔해물로 의심되는 물체를 발견할 경우, 직접 접촉하지 말고 소방서(119)에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