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태원 참사] 한동훈 "김어준·황운하 직업적 음모론자"…'마약과의 전쟁' 원인론에 예결위 파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적 음모론자들 국민적 비극 이용해 정치 장사"
"경찰 마약수사를 내가 관리? 허무맹랑한 소리"
野 반발 "경악스러운 발언", "정치적으로 모략"
사과 요청에도 "음해 받은 당사자로서 할 수 있는 얘기"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직업적 음모론자' 발언으로 파행됐다. 법무부가 추진하고 있는 '마약과의 전쟁'이 이태원 참사의 배경이 됐다는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방송인 김어준씨의 의혹 제기에 반박하면서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한 장관에게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한 장관이 추진하고 있는 '마약과의 전쟁'이 원인이라는 주장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황당한 주장"이라며 "시민의 세금이 쓰이는 교통방송 진행자 김어준씨가 주도해서 민주당 전체가 빨려가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한 장관은 "김어준씨가 황운하 의원 같은 직업적 음모론자들이 이런 국민적 비극을 이용해서 정치 장사를 하고, 거기에 공당이 가세해선 안된다"며 "국민적 비극을 이용하는 거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조 의원이 "경찰 마약수사를 법무부 장관이 지휘하느냐"고 다시 묻자 한 장관은 "허무맹랑한 소리"라며 "그것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에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마약수사는 반드시 철저하게 해야 하고 많은 국민들이 공감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뉴시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조 의원과 한 장관의 발언에 반발하며 반격에 나섰다. 윤영덕 민주당 의원은 "질의 과정에서 민주당을 정치적으로 폄훼하고 모략하고 있다"며 "이런 발언이 동료 의원 질의에서 등장하고, 동료 의원을 정치적 음모론자라고 이렇게 평가하는 것이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같은당 김한규 의원은 "어떻게 국무위원이 국회의원에게 직업적 음모론자라는 말을 하느냐"고 따져물었고, 전용기 의원도 "한 장관이 황운하 의원을 직업적 음모론자라고 이야기하는 것을 강력히 질타해야 한다. 명백하게 국회를 모욕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조 의원은 "국가적 참사 기간에 법무부 장관이 마약 수사를 벌이면서 그 인력이 전부 마약과의 전쟁에 투입됐기 때문에 사태를 막을 수 없었다는 (주장이야말로) 폄훼이고 정치적 모략이 아니냐"며 "품격있는 질의의 전제 조건은 사실관계에 입각하는 것"이라고 야당의원들의 반발을 일축했다.

같은당 이철규 의원은 더 나아가 "김어준씨의 발언은 허위과장이고 정치적 편향성을 가지고 방송을 해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한 장관의 발언은) 특정 방송인과 부화뇌동하는 정치인의 행태를 지적하고 비판한 것으로 이것이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장관의 발언을 두고 여야 의원들이 공방을 벌이자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한 장관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배 의원은 "한 장관이 황 의원을 향해서 직업적 음모론자라 했다면 민주당의 지적대로 국무위원 품위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한다"며 "그 부분에 대해서 사과해주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예결위원장인 우원식 민주당 의원도 한 장관에게 "직업적 음모론자에 황 의원이 된 것이냐, 사과할 의사가 있느냐"고 물었다.

그러나 한 장관은 "김어준, 황운하 의원 둘 다 포함된 것"이라며 "저는 음해를 받은 당사자로서 할 수 있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고 사과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우 위원장은 "예산을 심의하는 자리에 심의를 받는 국무위원이 국회의원을 향해 '직업적 음모론자'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회의를 진행하겠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정회를 선포했다.

앞서 황 의원은 지난 2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 경찰 기동대가 배치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그 배경에는 한 장관이 추진하는 '마약과의 전쟁'이 있다고 지목했다. 김씨 역시 한 장관 책임론을 제기했다.

당시 방송에서 김 씨는 "의아한 것 중에 하나가 마약 수사를 담당하는 사법경찰 79명이 투입됐다는 것인데 경찰 혼자 판단하진 않았을 것 아니냐"며 "마침 대검에서 불과 그 2주 전에 마약과의 전쟁을 한동훈 장관이 선포했다. 우선순위가 달라졌다고 할때 그 안배를 그쪽에 둔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황 의원은 이에 대해 "저는 마약과의 전쟁 의도를 순수하게 안 본다"며 "마약이 좀 확산 기미가 보이는 건 틀림없지만 마약과의 전쟁까지 할 만큼 그 정도 상황이냐"며 "검찰이 범죄와의 전쟁으로 사실상 계엄령 분위기로, 검찰 주도 분위기로 정국을 끌고 가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한 장관이 마약 인력을 안 줄이려고 마약 실태를 좀 부풀렸을 가능성이 있다"며 "(당시) 사전에 기동대 배치를 했어야 되는데 못했다. 기본적인 일이고 너무 쉬운 일인데 이걸 안해서 엄청난 사고가 발생했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