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IAEA 자포리자 원전 사찰 험로…'푸틴, 원전 무기 삼아 서방 위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뉴시스 제공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의 우크라이나 도착 이틀째인 30일(현지시간)에도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 내부 진입을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원전 통제권을 쥐고 있는 러시아가 원전을 무기삼아 서방을 위협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을 비롯해 13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IAEA 사찰단은 자포리자 주(州) 에네르호다르 시(市)에 위치한 원전 단지 내부로 진입하지 못했다.

전날 수도 키이우에 도착한 사찰단은 현재 원전 단지 인근의 자포리자 에네르호다르에 머물고 있다. SUV 호송차량을 이용해 약 600㎞ 떨어진 거리를 이동해왔지만 통제권을 갖고 있는 러시아로부터 아직 진입 승인을 얻지 못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키이우 출발 전 회견에서 "우리 팀은 자포리자 원전의 실제 위험성을 평가하고, 원전 운영의 안정화를 돕는 매우 막중한 임무를 띄고 있다"며 "원전 시설을 점검하고 모니터링을 하는 데 며칠을 보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IAEA 사찰단은 원전에 대한 통제권을 쥐고 있는 러시아 측과 안전점검 시설과 방법 등 세부 계획과 관련한 협의를 마치는 대로 내부로 진입, 본격적인 사찰 업무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우에 따라선 협의 과정에서 러시아 측에서 아주 제한된 시간만 머물도록 통제하는 방식으로 사찰단의 충분한 안전진단 작업을 보장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로시 총장이 "원전을 영구감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를 막기 위해 최대한 짧은 시간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뉴시스 제공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우크라이나 정부 내부 문건을 토대로 IAEA 팀이 31일부터 나흘 일정으로 사찰을 진행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원자로 6기와 각각의 부속 경수로 및 냉각탑, 콘트롤타워, 방사성 폐기물 저장소의 상태를 확인하려면 충분한 기간 보장이 필수다.

우크라이나 현지 언론에 따르면 러시아 측이 임명한 임시 멜리토폴 군정청장 예우헨 발리츠키는 "IAEA 사찰단의 (원전) 방문은 하루 동안만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들은 하루라는 시간 안에 원전 작동을 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IAEA 사찰단은 러시아 측과 원만한 합의를 이룰 경우 원전 단지 내 여러 시설들에 대한 안전 점검과 정밀 조사 업무에 착수하게 된다. 원전 운영사 에네르고아톰 현지 인력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방사능 유출 여부 등을 정밀 진단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가 개전 초 원전을 빠르게 장악한 배경에는 서방이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위협할 목적이 담겨있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NYT는 미국의 정보당국 관계자들을 인용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자포리자 원전이 위험해지는 상황을 이용해 원전을 핵무기처럼 활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뉴시스 제공
푸틴 대통령이 원전이 폭발할 경우 '더티 밤(dirty bombs)'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노리고 우크라이나와 서방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티 밤은 재래식 폭탄에 세슘과 같은 인체에 치명적 방사성 물질을 폭약으로 활용한 무기를 말한다.

세슘-137의 경우 입자가 사방으로 흩어져 장기간(반감기 30년) 방사선을 뿜어내며 피해를 주게 된다. 세슘은 원전 사고 시에도 유출된다. 이러한 탓에 굳이 국제사회로부터 비난을 감수하면서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원전 사고를 유도해 같은 효과를 시도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클린턴·오바마 행정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량살상무기(WMD) 담당 조정관을 지냈던 게리 세이모어는 NYT 인터뷰에서 "원자력발전소가 분쟁에 휘말릴 수 있다는 생각은 오래 전부터 해왔다"며 "그것이 원전이 공격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는 이유"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발전소를 점령한 세력의 방패막이로 원전이 사용될 것이라는 생각, 블라디미르 푸틴과 같이 공격이나 위협의 형태로 원전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고려했던 것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많은 국가들이 운용하고 있는 대부분 원자력발전소의 경우 외부로부터의 공격 상황을 대비해 안전 설계가 돼 있지만, 점령자가 스스로 파괴 위협을 하는 경우까지는 고려하지 못했다는 의미다.
뉴시스 제공
최근 원전을 둘러싼 포격이 지속되면서 자칫 1986년 체르노빌 원전 폭발 이후 방사능 유출의 재앙적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IAEA 사찰단이 안전 점검을 시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럼에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은 포격 책임을 서로에게 전가하는 공방전을 이어가고 있다. IAEA 사찰단이 도착한 후에도 사용 후 핵연료 저장소 건물에 구멍이 생길 정도의 포격이 발생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가 핵인질을 삼고 있다며 원전 통제권 회수와 함께 군부대 철수를 기본으로 한 원전 내 비무장화를 촉구한 것도 이러한 배경 때문이다.

러시아 군은 우크라이나 군의 다연장 로켓 공격을 방어한다는 명분으로 원자력발전소 인근에 지대공 미사일 방어시스템을 구축했고, 이를 두고 원전을 방패 삼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러시아는 이런 의혹을 정면 부인하며 원전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최소한의 경비 인력만을 운용하고 있다고 맞서왔다. 이고르 코나셴코프 러시아 국방부 대변인은 이달 중순 "원전 내 러시아 군대는 중화기를 배치하고 있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