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뉴질랜드, 유가 급등에 유류세 인하…물가 옥죄기(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월간 리터당 210원 인하…대중교통 요금도 절반으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뉴질랜드 정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휘발유값 급등을 완화하기 위해 유류세를 낮추기로 했다고 로이터 통신 등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뉴질랜드 정부는 앞으로 3개월간 유류세를 리터당 25 뉴질랜드 센트(약 210원) 내리기로 했다. 또 같은 기간 대중교통 요금을 절반으로 낮추기로 했다.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이날 성명을 통해 "우리가 우크라이나 전쟁과 계속되는 연료 가격의 변동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뉴질랜드 가정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한 조치는 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휘발유 가격 급등[웰링턴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질랜드 휘발유 가격 급등[웰링턴 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어 "이런 에너지 위기는 많은 가정에 위기를 초래할 것"이라며 "모든 이들의 고통을 즉각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단기 대책을 가동한다"고 설명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뉴질랜드의 휘발유 가격은 올해 들어 15%가량 뛰었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지금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올해 뉴질랜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전망치인 연 7%를 넘어 연 8%를 넘는 것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본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하지만 호주뉴질랜드(ANZ) 은행은 이번 조치로 2분기 물가상승률이 현재 전망치인 연 7.4%에서 0.5%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