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차기대선후보 지지율] 단일화 전 4자 구도서 이재명·윤석열 초박빙…안철수 12% (한국갤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야권 단일화 전 기준으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초박빙의 승부를 벌인다는 조사 결과가 4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윤 후보와 안철수 전 국민의당 후보간 단일화 전인 지난달 28∼지난 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석열 후보 지지율은 전주 대비 2%포인트 오른 39%였다.

이재명 후보는 전주와 같은 38%로 두 후보는 오차범위(95% 신뢰수준 ±3.1%포인트) 내 접전 양상을 보였다.

안 전 후보도 직전 조사와 동일한 12%,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1%포인트 내린 3%였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갤럽은 이같은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후보별 유권자의 투표 확률과 성·연령별 투표율 등을 자체 분석해 후보 별 예상 득표율을 공개했다.

갤럽에 따르면 이번 대선에서 윤 후보의 예상 득표율은 43.4%, 이 후보는 40.8%다.

안 후보는 10.9%, 심 후보는 3.4%라고 갤럽은 밝혔다.

단일화 전 조사이기는 하지만 양강 후보 모두 여론조사 단순 집계치보다 더 높은 득표율을 기록하고, 안 후보는 실제 투표에선 낮게 나타난다고 예상한 것이다.

사표 방지 심리에 양강 후보에 유권자들이 결집하되 안 후보의 표를 윤 후보가 더 많이 흡수한다는 의미다.

갤럽은 "안 후보가 사퇴해 예상 득표율 수치 자체에는 의미를 부여할 수 없다"면서도 "여론조사 단순 집계치와 예산 득표율의 차이점을 환기하고자 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단일화 전 실시된 조사로, 여론조사 공표금지 기간에 이뤄진 단일화가 표심에 미치는 영향은 지표로 알 수 없는 상황이다.

갤럽은 "조사 종료 이후 시점에 단일화가 이뤄져 남은 기간의 변화를 가늠하기 어렵게 됐다"고 전했다.

이 조사는 전화 조사원이 무선 90%, 유선 10% 임의 전화 걸기(RDD)로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했고, 응답률은 16.5%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