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재명·윤석열·심상정·안철수 대선후보 4인, 오늘 첫 TV토론…오후 8시부터 KBS·MBC·SBS 생중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3일 밤 TV토론에서 맞붙는다.

선거일이 34일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주요 후보 4인이 참여하는 첫 TV 토론이다.

TV 토론이 극심한 혼전 양상을 보이는 대선판을 뒤흔들 막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요 공약과 정책, 각종 의혹을 둘러싼 후보들 간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KBS·MBC·SBS 등 방송3사 합동 초청으로 이뤄진 이번 토론회는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두 시간 동안 KBS 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지상파 3곳에서 모두 생중계되며 진행은 정관용 국민대 특임교수가 맡는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후보들은 이날 대체로 다른 일정을 잡지 않은 채 토론 준비에 주력한다.

4인의 후보는 이날 '부동산'과 '외교·안보'를 주제로 각각 총 20분씩 주제토론을 하게 된다. 후보 1인당 질문과 답변을 합쳐 5분만 발언할 수 있는 '총량제'가 적용된다.

또한, 후보들은 '자유 주제'와 '일자리·성장'을 주제로 각각 총 28분씩의 주도권 토론도 진행한다. 후보 1인당 7분씩 주도권을 갖게 되며, 주도권을 가진 후보가 최소 2명의 상대 후보에게 질문해야 한다.

토론 시작과 끝에 후보 4명이 각각 30초씩 모두발언과 마무리 발언을 하고, 토론 중간에 사회자의 공통질문이 2차례 이뤄지며, 후보 4명은 각각 30초씩 단답형으로 답변할 수 있다.

양강 구도를 형성한 이 후보와 윤 후보는 모두 정책 능력을 보이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

이 후보는 성남지사와 경기지사를 지낸 행정가의 면모를 부각하며 정치적 경험과 실행력이 있는 후보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의 강성 이미지를 탈피하고 안정감 있으면서도 준비된 '경제대통령'의 모습을 보이겠다는 전략이다.

윤 후보는 이 후보의 정책 말 바꾸기와 당정 간 엇박자를 파고드는 한편, 이 후보를 둘러싼 대장동, 성남FC,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배우자 김혜경 씨의 과잉 의전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제기할 전망이다.

안 후보는 양강 후보의 경쟁적인 '퍼주기 공약'을 싸잡아 비판하면서 노동개혁, 연금개혁 등 자신의 미래 비전 공약 알리기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심 후보는 양강 기득권 정당에 대한 날 선 비판과 함께 '심상정이 대신 물어드립니다' 캠페인을 통해 국민들에게 취합한 질문으로 확실한 존재감을 각인하겠다는 각오다.

이번 토론에서 선관위 규정에 따라 각 후보는 참고 자료를 지참한 채 토론에 나설 수 있다.

토론 주제와 할당된 발언 시간 등 규칙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후보 간 질문과 재질문이 이어지는 심도 있는 공방보다는 예측 가능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받는 '맹탕 토론'이 될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양강인 이재명·윤석열 후보 간 공방이 예상되는 가운데 후보 간 협공 전선이 어떤 식으로 구축될지도 관심거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