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꼬꼬무 2’ 장도연X장항준, 전두환의 하나회 12.12 사태 군사반란 ‘정승화 체포작전’의 전말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에서는 장도연, 장항준, 정성규에게 전두환의 하나회와 12.12 군사반란의 전말을 듣게 됐다.  

11일 방송된 sbs 스페셜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꼬꼬무)’에서는MC 장도연, 장성규, 장항준 감독이 시즌2로 다시 돌아와서 첫 번째 주제로 '1979년 서울점령 : 운명의 레이스' 전두환 12.12 군사반란(사태)의 전말을 나왔다. 

 
sbs‘꼬꼬무’방송캡처
sbs‘꼬꼬무’방송캡처

1979년 용산 비상경보가 울리고 용산 헌병대에서 적군을 향해 대응 사격을 했는데 상대는 다름아닌 대한민국 공수부대 즉 특전사들이었다. 무장한 군인들이 서울 시내를 장악하는 가운데 전두환의 지시로 지휘관들은 경복궁에 나타났고 은밀히 시작된 작전명은 '생일집 잔치'라고 명명한 곳에 모이게 됐다.

전두환은 당시 정승화가 이끄는 박정희 친위대 하나회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지휘관들을 한 곳에 모아놓고 박정희 대통령 서거 후 대통령을 하고 있던 최규하를 찾아가서 정승화 조사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전두환은 10.26 사건 당시 정승화 총장이 김재규와 한패라고 주장하고 정승화를 체포할 구실을 만들었고 조직원들과 함께 모여서 일주일 만에 12월 12일 작전을 실행했다. 전두환은 최규화 대통령의 결제가 떨어지지 않자 정승화 총장을 납치하고 경호실 병력을 동원해 최규하를 구금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당시 정승화가 반란군에 잡혀 있어서 노재현 국방장관 만이 지휘를 할 수 있었고 최규하에게 서명을 하게 했고 작전 10시간 만에 반란에 성공했다.

또 사건 이후 정승화 총장은 고문을 당하며 17계급 강등당하고 1980년 5월 17일 비상 계엄 전국 확대를 군조직과 정보조직을 장악하면서 최규하를 압박하고 기어이 대통령이 되면서 시청자들에게 감탄사를 자아내게 했다.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 시즌2’는 매주 목요일 오후 10시 3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