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금융당국 '게임스탑 사태' 관련해 "개인투자자 보호할 것"…상하원 '게임스탑 청문회'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자자 불이익 주는 조치 면밀히 검토할 것"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미 금융당국이 월가 헤지펀드 공매도 세력과 개인 투자자들이 맞붙은 '게임스탑 사태' 대응에 나섰다. 개인 투자자 보호를 위해 기업 등의 조치를 점검하겠다는 것이다.

미 주식 시장을 감독하는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9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지난 며칠 동안 특정 주식 거래가의 급격한 변동을 면밀히 평가·모니터링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는 개인 투자자가 몰리며 이번 주 들어 주가 급등락을 겪었던 '게임스탑 사태'를 시사한 것으로 해석됐다. SEC는 "극심한 주가 변동은 투자자들을 급격하고 중대한 손실에 노출하고 시장 신뢰도를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SEC는 이어 "투자자에게 불이익을 주거나 특정 증권 거래에서 투자자의 (거래) 역량을 지나치게 억제하는 규제 대상 법인의 조치를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며 "폭력적이거나 조작성이 있는 거래 활동이 입증되면 개인 투자자를 보호할 것"이라고 했다.
 
지난 28일 촬영된 미국 뉴욕 소재 비디오 게임 유통업체 게임스탑 매장 모습. 2021.01.30. / 뉴시스
지난 28일 촬영된 미국 뉴욕 소재 비디오 게임 유통업체 게임스탑 매장 모습. 2021.01.30. / 뉴시스

앞서 미 주식시장에선 비디오게임 소매 업체 '게임스탑' 주식에 개인 투자자가 몰리며 불과 며칠 동안 주가가 기존의 100% 넘게 폭등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후 주식 거래 애플리케이션 '로빈후드'가 이 주식 매수를 제한해 투자자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로빈후드의 거래 제한 이후 게임스탑 주가는 종가 기준으로 27일 347달러 선에서 이튿날인 28일 193달러 선으로 무려 44% 폭락했다. 그러나 헤지펀드와 기관 투자자는 매수와 매도가 가능했다는 점에서 이 조치는 개인 투자자들의 공분을 샀다.

이번 사태는 미 정계에도 파장을 일으켰다. 이른바 '월가의 저승사자'로 불리는 민주당 엘리자베스 워런 상원의원은 SEC를 직접 거론, "SEC와 다른 금융 규제 기관이 잠에서 깨어나 일할 때가 됐다"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아울러 상하원에선 그간 월가가 대형 투자회사와 헤지펀드에만 돈이 쏠리는 구조로 작동했다며 이른바 '게임스탑 청문회'를 추진하는 상황이다. 개인 투자자들의 게임스탑 집중 매수 시발점이 된 헤지펀드 공매도 관행도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