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인터뷰] 홍진영, "'안돼요'는 한 마디로 '도전'…홍진영 표 발라드 기대해도 좋아" (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아현 기자) 가수 홍진영이 가을 감성을 적시는 트로트 발라드 '안돼요'로 돌아온다. 

26일 오후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신곡 '안돼요'로 돌아온 홍진영이 컴백을 앞두고 곡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전했다.  

'트발'이라는 일명 '트로트 발라드'를 통해 새로운 시도를 했다고 전한 홍진영은 "트로트 안에서 앨범이 나올 때 마다 장르를 개척해나가고 싶은 욕심이 있다. 트로트를 부르던 제가 노래를 부르니까, 발라드에 트로트 감성을 넣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IMH엔터테인먼트
IMH엔터테인먼트
특히나 이번 앨범은 황치열이 직접 작곡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히며 함께한 계기에 대해 "가을에 감성을 돋보인 걸 하고 싶었는데 치열이한테 이런 저런 곡을 하고 싶은데 곡이 안나온다고 했더니 30분만에 곡을 작곡해줬다"며 "작곡을 너무 잘하는구나라고 생각했다. 이후 내가 맞는 가사를 써보고 싶었다"며 직접 '갓데리C"라는 이름으로 작사까지 참여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연인이 떠나간 후 세상에 홀로 남은 여자의 심정을 담아낸 곡 '안돼요'에 대대해 "(이 곡은) 사랑과 이별, 이별과 사별의 경계선이 될 수 있다. 사랑과 이별 노래는 많기 때문에 가사 안에서도 넓혀보고 싶었다. 상상을 자극하고 싶은 느낌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IMH엔터테인먼트
IMH엔터테인먼트
그렇다면 기존 높은 텐션으로 대중을 사로잡았던 곡들과 다른 분위기에 우려한 지점은 없었을까. 그는 "이질감을 느낄 수 있지만 '산다는 건'이 뮤직뱅크 4위까지 올라갔다. 음원차트에서 가장 잘됐던 곡이다"며 "홍진영 표의 발라드를 많이 좋아해 주시는 것 같다. 그래서 도전을 해보고, 다양한 음악적인 색깔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트로트와 발라드를 접목시킨 기존의 곡들과의 차별점에 대해서는 "자연스러운 꺾임인 것 같다. 이 곡도 중간중간에 묻어져 있다. 트로트만의 감수성이라고 하는데, 그런 것들을 잘 조화시켰다"며 "쉬운 길은 아니었는데 처음 붙여보는 장르이기 때문에, 이런 스타일은 처음이라 여러 가지 방안을 생각해봤다"고 밝혔다.

이어 올가을 일명 '트발'로 대중들의 감성을 적시고 싶다고 밝히며 "트로트가 젊어지고 있고 변화하고 있는데 장르마다 시도를 해왔던 것 같다. 앨범을 낼 때마다 고민을 많이 한다"며 "장르는 붙이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 거부감 있지 않게 자연스럽게 경계를 지켜나가고 싶다는 생각한다"고 말하며 남다른 자부심을 보였다.
 
IMH엔터테인먼트
IMH엔터테인먼트
특히나 최근 '미스터트롯' 등 안방극장에 부는 트로트의 열풍에 대해 "트로트 붐이 일어나면서 트로트를 도전하고 싶은 친구들이 많이 생겨났고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이 든다"며 후배들에게 따뜻한 말을 전하기도. 그는 "계속 도전하는 것이좋다. 언젠가는 터진다. 분명히 터지는 곡이 나올 것 같은데 시기와 때를 만나야 하는 것 같은데, 흐름이 있는 것 같다"며 조언했다. 

홍진영 역시 힘든 시기를 지나 최근 '미우새'를 통해 CEO로서의 생활을 공개한 바 있다. 방송을 통해 직접 뮤직비디오와 노래 컨셉을 전하는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던 그는 이번 앨범 홍보를 위해 직접 챌린지까지 기획했다고. 

그는 "챌린지를 2주 플랜으로 짜고 있는데, 10명의 가수가 매일 제 노래를 불러준다. 영상은 미리 찍어 놓았고, 그 첫 주자는 허각이 될 것 같다. 허각이 부르니까 발라드가 되더라"며 "(챌린지 이후에는) 일반인 분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직접 투표에 올려 참가자들이 챌린지에 참여해 1등을 하고 싶게끔 만들 계획이다"며 직접 생각한 홍보 방향까지 디테일하게 언급했다. 
 
IMH엔터테인먼트
IMH엔터테인먼트
홍진영은 앞서 '사랑은 꽃잎처럼'을 통해 탱고와 발라드를 접목시킨 일명 '탱고 트로트'를 보였고, 데뷔 이후 꾸준히 트로트와 타 장르를 접목시키며 도전을 해왔다. 그렇다면 그 원동력은 무엇이었을까. 

그는 "항상 새로운 도전이 붙은 것 같다. 음악적인 색이 한정적이지 않고, 여러 가지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지금은 트로트와 대중가요의 경계점에 있지만 시간이 훨씬 더 지나면 '완뽕'으로 넘어갈 수 있는 지점이 오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전까지는 도전할 수 있는 분야들은 도전하고 싶다"며 자신의 포부를 드러냈다.

이어 '탱고 트로트', '트로트 발라드(트발)' 이후 도전하고 싶은 장르에 대해 "쌈바와 트로트를 접목시킨, '쌈트'를 해보려고 생각 중이다"며 자신의 SNS 아이디 '쌈바홍'을 언급했다.
 
IMH엔터테인먼트
IMH엔터테인먼트
한편 가수 홍진영은 지난 4월 '사랑은 꽃잎처럼'을 발매한 이후 약 7개월 만에 '안돼요'를 통해 돌아왔다. 남자 솔로 아티스트 황치열이 지원사격한 홍진영의 '안돼요'는 '사랑의 배터리'부터 '산다는 건', '잘가라', '오늘 밤에', '엄지 척' 이후 수 많은 히트곡을 보유하며 전 세대의 사랑을 받고 있는 홍진영이 트로트 발라드로 돌아오는 곡으로 대중들에게 색다른 매력을 선사할 것을 예고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