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셀트리온 코로나19 항체치료제 효과 확인…신속진단 항원키트 미FDA 긴급사용승인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R형·S형 이어 GH형 확인…5월 이후 국내유행 주도
치료제 렘데시비르 63개 병원 671명 환자에게 공급
"호흡기 감염병 억제해야 백신 접종 진행할 수 있어"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국내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가 최근 유행 중인 GH형 바이러스를 비롯해 6가지 바이러스 유형에 방어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 이후 국내 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GH형 바이러스에도 효과가 확인되면서 이 항체치료제가 국내 유행을 잠재울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질병관리청(질병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24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청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유전자 염기서열 차이로 인한 아미노산의 변화를 기준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S형, L형, V형, G형, GH형, GR형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는 S형이다. 지난 2월 중순 이후 대구·경북 지역의 신천지를 중심으로 유행한 바이러스는 V형이다.

지난 3~4월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유행했던 GH형 바이러스는 지난 5월 이태원 클럽발 수도권 감염 이후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러시아, 아프리카, 인도 등지에서 주로 유행하는 GR형은 러시아 국적 선박 수리공과 관련해 부산에서 발생한 일부 집단감염을 제외하면 국내 발생 빈도가 낮다.

방역당국은 세포를 이용해 항체치료제의 방어능력을 실험했다.

앞서 방대본은 개발 중인 항체치료제가 GR형과 S형에 대해 방어력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다만 발표 당시 GH형에 대해 방어능력이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에 GH형을 비롯해 6가지 바이러스 유형에 대해 모두 방어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권준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세포 차원에서의 분석을 통해 모든 유전형에 방어능력이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변형·변이가 일어난 바이러스에 감염된 인체에서 직접 확인한 건 아니고 세포를 가지고 실험해 방어능력이 있는 것을 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항체치료제의 실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선 임상시험 등을 비롯한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한다.

코로나19 치료제로 쓰이는 '렘데시비르'는 지난 23일 오후 4시 기준 국내 63개 병원에서 671명의 환자에게 공급됐다.

방역당국은 국내에서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 유행 상황을 잘 다스려야만 백신 개발 이후 접종까지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 손 위생으로 코로나19, 인플루엔자 등 다른 호흡기 감염병을 억제하면 침착하게 내년 언젠가 이뤄질 코로나19 백신 접종도 잘 준비하고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부본부장은 접종 대상과 시기에 대해 "코로나19 백신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건강한 사람까지 모두 접종 대상이 될 수 있다"면서도 "안전이 최우선이고 접종 시기도 매우 중요하지만 다른 나라에서 접종이 이뤄지는 상황을 관찰하면서 (접종을) 진행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항체치료제는 셀트리온이 개발하고 있으며, 혈장치료제는 녹십자에서 개발중이다.

셀트리온은 9월에 항체치료제 임상 2상과 3상을 승인 받았다.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 개발은 제넥신과 SK바이오사이언스, 국제백신연구소 등에서 개발중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셀트리온[068270]은 국내 진단기기 전문업체와 함께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키트 '샘피뉴트'(Sampinute)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긴급사용승인(EUA)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샘피뉴트는 현장에서 10분 이내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신속 현장진단용(POCT) 항원키트로 셀트리온과 비비비(BBB)가 공동개발한 제품이다.
 
샘피뉴트 [셀트리온 제공]
샘피뉴트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은 지난 8월 미국 내 샘피뉴트 판매를 시작했다. 이번 EUA 획득을 계기로 현지 전문 도매상을 통해 미국 전역으로 샘피뉴트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현재 미국 내 직장, 학교, 기관에서의 신속진단 항원키트 수요는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