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윤석열, 중상모략 발언에 이어 "총장, 장관 부하 아니다…추미애 "검찰총장은 법상 법무부장관의 지휘감독을 받는 공무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 사건'서 야권 부실수사·가족 비위 의혹 등 부인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석열 검찰총장은 22일 라임자산운용(라임) 펀드 사기 사건과 관련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를 겨냥해 "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발언해 논란이 예상된다.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 근거가 된 라임 로비 부실 수사, 가족·측근 비위 의혹에 대해서는 "근거가 없다"며 부인했다. 여권을 중심으로 제기된 사퇴 요구에는 물러나지 않겠다고 밝혔다.

수사지휘권 발동 근거가 된 법무부의 감찰 결과에 '중상모략'이라고 반응한 데 대해선 "제가 쓸 수 있는 가장 점잖은 단어"라며 전날 추 장관의 '성찰과 사과'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그러면서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밝혀 논란이 예상된다.
 
윤석열 검찰총장 /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 / 연합뉴스

추미애 장관은 윤석열 총장이 "법리적으로 검찰총장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총장은 법상 법무부장관의 지휘감독을 받는 공무원입니다"라며 정면으로 반박했다.

윤 총장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 근거가 된 라임 사건에서 검사·야권 정치인 로비 은폐 의혹과 총장 가족·측근 비위 의혹에 대해서도 "여당과 야당 의원 관련 비위는 각각 지난 5월 7일과 21일 직접 보고를 받고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며 반박했다.

추미애 장관은 이 부분과 관련해 22일 라임자산운용(라임) 사건과 관련해 검사들의 비위를 은폐하거나 야당 정치인에 대해 봐주기 수사를 했는지를 조사하기 위한 법무부-대검 감찰부 합동 감찰을 지시했다.

추 장관이 이날 합동 감찰을 지시한 대검 감찰부는 조국 전 장관이 임명한 한동수 감찰부장이 이끌고 있다. 지난 9월엔 그간 검찰 조직의 문제점을 수차 지적한 임은정 부장검사가 '원포인트 인사'를 통해 연구관으로 합류했다.

윤석열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의 협찬 명목 금품수수 의혹 등 가족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근거 없는 의혹"이라고 부인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