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파우치 "정치적 헛소리 대신 과학 믿으라"…미국 코로나19 확진자 6만여명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등교 강행' 압박에도 "지역당국 소관" 일축
청년층에 "무심결에 팬데믹 퍼트린다" 질타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전염병 전문가 앤서니 파우치가 또다시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듯한 쓴소리를 내놨다.

블룸버그,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14일(현지시간) 조지타운대 온라인 좌담회에서 마스크 착용 논란 등과 관련해 "어떤 정치적 헛소리에도 말려들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누구를 신뢰해야 할지 묻는 질문에 답하면서 나온 것이다.

파우치 소장은 "과학과 증거를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자신을 포함해 "권위 있는 의학 당국자들"을 신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밀어붙이고 있는 등교 재개 방안에 대해서도 회의적인 견해를 밝혔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로이터=연합뉴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로이터=연합뉴스]

그는 "기본적으로 아이들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면서도 대면 수업 재개를 결정하는 기준은 학생과 교사, 교직원들의 안전과 복지가 돼야 하며, 일괄적인 정부 지침이 아니라 현지 당국이 판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경제 정상화를 재선 발판으로 삼으려 신속한 등교 재개를 압박해온 트럼프 대통령에 정면으로 맞서는 발언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연방 정부는 가을 학기부터 등교 재개를 강행하려 하지만 주(州) 정부를 포함한 지역 당국과 각 학교는 코로나 확산 우려로 이를 거부하는 추세다.

파우치 소장은 술집 등에서 어울리는 젊은이들이 "무심결에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퍼뜨리고 있다"고 일침을 놨다.

봉쇄령이 시민들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묻는 질문에 팬데믹이 초래한 스트레스를 인정하면서도 "자가격리와 거리두기가 확산을 낮추는 데 중요하고 성공적인 역할을 해왔다"며 봉쇄 조치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미국 코로나19 확진자 6만여명 증가

미국에서는 14일(현지시간)에도 6만3천여명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새로 나오며 이 질환의 확산세가 이어졌다.

일부 주에서는 신규 사망자가 최대치를 기록하며 감염 확산이 사망자 확대로 이어지는 듯한 흐름을 보였다.

AFP 통신은 이날 하루 6만3천262명의 신규 환자가 나왔다고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통계를 인용해 보도했다.

텍사스주에서만 이날 1만745명의 신규 환자가 나오며 코로나19 사태 후 최대 일일 신규 환자 기록을 세웠다. 누적 환자 수는 27만5천58명으로 올라갔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이날 입원 환자가 6천745명, 중환자실(ICU) 입실자가 1천886명으로 증가하며 모두 최대를 기록했다.

또 신규 환자가 7천346명 추가되며 누적 환자 수는 33만6천508명으로 올라갔다.

이 주의 로스앤젤레스(LA)카운티에서는 4천244명의 신규 환자가 발생하고 입원 환자는 2천103명으로 증가하며 둘 다 최대치를 기록했다.

플로리다주에서는 이날 코로나19 사태 후 가장 많은 132명이 하루 새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또 노스캐롤라이나·앨라배마·네바다·유타주도 이날 신규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온 날로 기록됐다.

오클라호마주에서는 1천명에 가까운 993명의 신규 환자가 나오며 최다 기록을 세웠고, 조지아주에서는 환자가 전날보다 3천394명 더 나왔다.

미시시피주는 입원 환자가 역대 최대인 805명으로 올라갔다.

사업장 폐쇄나 단속 강화 등 코로나19 억제를 위한 조치도 강화되고 있다.

버지니아주는 마스크 착용 등을 단속할 인력을 100명 추가한다면서 식당 주인 등 사업자들이 마스크를 안 쓴 고객을 받으면 사업 면허를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플로리다주 팜비치카운티는 밤 11시 이후에는 술집과 식당이 문을 닫도록 했다. 또 같은 주 마이애미비치는 16일부터 여행자 등을 위한 단기 숙박 임대를 모두 취소하고 새 손님을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주지사가 사업장 폐쇄를 꺼리는 플로리다주에서는 마이애미-데이드카운티가 지난 6일 식당과 체육관, 피트니스센터, 파티장 등의 영업을 중단시키는 등 카운티·시 차원에서 규제에 나서고 있다.

방문자들에게 14일간의 격리 의무를 부과하는 뉴욕·뉴저지·코네티컷주는 대상 주를 4곳 추가했다. 뉴멕시코·미네소타·위스콘신·오하이오주가 의무 격리 대상으로 추가되면서 모두 22개 주로 확대됐다.

공화당 소속인 테이트 리브스 미시시피 주지사는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마스크 착용을 독려하면서 마스크를 안 쓰는 사람들도 배려하라고 주문했다.

리브스 주지사는 "마스크를 쓰는 것은 올바른 일이다. 이를 조롱하지 마라. 그리고 마스크를 안 쓰는 사람을 공격하는 것은 그들의 저항을 단호하게 만들 뿐이다"라고 썼다.

필라델피아는 내년 2월 28일까지 시가 승인권을 가진 행진·축제 등 모든 대형 공공행사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텍사스·애리조나주 일부 카운티의 병원 영안실·검시관실에서는 시신 보관 공간이 포화 상태에 가까워지면서 급하게 냉장트럭 조달에 나섰다.

논란의 초점이 되고 있는 학교 수업 재개는 지역마다 대처가 갈리고 있다.

텍사스주의 포트벤드 교육구는 새 학년도에 100%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으나 노스캐롤라이나주는 가을에 대면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이 나라에 있는 카운티들의 대다수는 학교 수업을 재개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레드필드 국장은 그러면서 학교 수업 재개에 핵심은 마스크이며 데이터를 보면 마스크가 효과가 있다는 게 명백하다고 덧붙였다.

존스홉킨스대는 이날 오후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를 342만8천553명, 사망자 수를 13만6천430명으로 집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