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축구장 190배' 국내 최대 태양광발전소 단지, 해남에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 설비 98㎿급, 에너지 저장 규모 세계 최대 용량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2만7천가구가 1년간 이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규모 태양광발전소가 전남 해남 솔라시도 프로젝트 구성지구에 준공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29일 전남도와 ㈜한양 등에 따르면 최근 준공된 솔라시도 태양광발전소는 국내 최대 규모인 98MW급의 태양광 발전설비와 세계 최대 용량인 306MWh급의 에너지 저장 장치(ESS)를 갖췄다.
 
솔라시도 태양광발전소 [한양 제공]
솔라시도 태양광발전소 [한양 제공]

솔라시도 프로젝트 사업지인 해남군 구성지구 부지 158만㎡에 조성됐는데 축구장 190개를 모아놓은 정도의 면적이다.

이 발전소에서 생산되는 전력량은 연간 약 129GWh로 2만7천 가구가 1년 동안(가구당 월 400kWh 이용 기준) 이용할 수 있는 양이다.

㈜한양과 한국남부발전·KB자산운용·에너지인프라자산운용 등이 함께 투자했으며, 한양이 부지조성·EPC(설계 조달 시공)·O&M(관리 운영)까지 사업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한다.

발전소 부지 안에는 친환경 스마트도시 솔라시도 프로젝트의 개발 비전을 담은 15만㎡ 규모의 공원 '썬 가든'도 들어섰다.
솔라시도 발전소 썬가든 [한양 제공]
솔라시도 발전소 썬가든 [한양 제공]
태양을 상징하는 해바라기를 모티브로 자연과 사람, 에너지의 공존을 형상화했다. 원형광장의 지름은 약 300m이며 중앙부에 약 5m 높이의 전망언덕도 조성했다.

한양은 준공 이후에도 썬가든을 포함한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의 시설 운영 및 관리체계를 갖춰나갈 계획이다.

열화상 감지 기능을 탑재한 드론을 활용해 태양광 패널 등 모듈과 ESS 장치의 이상 유무를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또 발전소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확보해 수상 태양광·육상 풍력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분야 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다.

한양에 따르면 솔라파크 구축에는 총 3,440억원의 개발비가 투자됐다.

한양 관계자는 "에너지개발 사업에 진출한 이후 거둔 첫 성과물이자, 신재생 에너지 사업으로의 확대를 위한 교두보"라며 "수익을 지역주민들과 공유하고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명소로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솔라시도의 태양광발전소가 구축 가동됨에 따라 증시에 상장된 태양광에너지 관련기업들의 동향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국내 증시에 태양광에너지 테마주로는 아바코, SK머티리얼즈, 윌링스, 혜인, 에스에너지, 에스폴리텍, 레이크머티리얼즈, LS ELECTRIC, 톱텍, SDN, KC그린홀딩스, 에스와이, 티씨케이, KC코트렐, 에스엔유, 한국전력, 파루, 다원시스, 에스에프에이, 도화엔지니어링, 뉴인텍, 유니테스트, 코미코, 광명전기, 엘오티베큠, 테스, SK디앤디, 나노신소재, 신성이엔지, 주성엔지니어링, KCC, LG전자, 한국조선해양, 대주전자재료, SKC, 한화, OCI, 매커스, 알에스오토메이션, 코오롱글로벌, 이건홀딩스, 원익IPS, 현대에너지솔루션, 한미반도체, 한화솔루션, 한솔테크닉스, 제우스, 대성파인텍 등이 거론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