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日,이제야 코로나19 등 감염증 대책 '사령탑' 창설 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동현 기자)
뉴시스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뒤늦은 대응과 '리더십' 부재 등으로 비판 받아온 일본이 이제야 감염증 대책 '사령탑' 창설에 나설 방침이다.

24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은 내달 초순 정부에 감염증 대책 사령탑 조직 창설을 제언할 방침이다.

일본은 감염증 대책 실행에 특화된 조직이 없어 코로나19 대응에 시간이 걸렸다는 지적을 받았다. 각 부처에 권한이 분산되어 있어 초동 대응이 지연됐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자민당 행정 개혁 추진 본부 아래 설치된 관련 작업팀은 사령탑 창설을 위해 의료 관계자들에게 의견을 청취했다. 24일에는 정부의 코로나19 전문가 회의 좌장인 와키타 다카시(脇田隆字) 국립 감염증 연구소장을 당 본부로 초대해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3월 26일 개정된 신형 인플루엔자 대책 특별조치법에 따라 코로나19 대책 본부를 설치했다. 하지만 전문가의 지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일본의 감염증 대책은 지금까지 후생노동성 소관 국립 감염증 연구소가 맡아왔다. 그러나 주요 업무는 연구로 대책의 책정과 실행 권한이 없다. 치료법과 백신 연구, 인재 육성이 주된 업무다.

신문은 일본 외에 각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살펴보면 사령탑 조직이 정책의 책정과 실행을 담당했다고 짚었다.

특히 신문은 한국의 질병관리 본부청과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대만의 중앙 감염증 지휘 센터를 예로 들었다.

닛케이는 질병관리 본부청이 '본부'에서 '청'으로로 격상됐다면서 드라이브 스루 등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주도해 감염 억제로 연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전했다. CDC는 중국 우한에서 귀국한 미국인에게 14일 간 강제 격리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 그만큼 권한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 위기관리학에 정통한 니혼대학 후쿠다 미쓰루(福田充) 교수는 "일본판 CDC에는 찬성이다"며 위기 관리를 위해서는 부처를 넘는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정·재생상은 "여러 경험을 통해 어떤 조직 체재가 좋은지 제대로 검증하고 생각해 나가면 된다"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