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19로 원격학습 112% 증가…정부 지원도 '비대면' 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확산된 온라인 중심 생활 환경에 따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도 언택트(비대면) 방식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중소기업연구원이 21일 발표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 보고서에서 조혜정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이후 자녀의 원격학습 이용실태 조사에서 한국은 코로나 이전 대비 112%의 증가율을 기록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교육 기술에 대한 글로벌 투자 규모는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186억6천 달러였으나, 오는 2025년 3천500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또 코로나19 이후 한국의 평균 온라인 쇼핑 시간은 29% 증가했으며, 외식 대신 가정 식사를 선호하는 태도도 62% 늘어 온라인을 통한 식료품 구매가 많아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쇼핑 시간 증가 [중소기업연구원 제공]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쇼핑 시간 증가 [중소기업연구원 제공]

조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이후에도 디지털 툴과 관련 플랫폼을 통한 상호작용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며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하는 영세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은 코로나19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분석했다.

조 연구위원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한 소통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정부도 정책 집행 방식에 비대면 서비스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중소기업이 비대면 서비스로 법률지원을 받고자 할 때 지원기관의 예산집행 항목에 관한 규제로 지원금 집행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며 "환경 변화를 반영해 정책자금 사용지침에 플랫폼 비즈니스 활용 및 이용 항목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조 연구위원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정부의 디지털 혁신 지원정책은 주로 제품 개발을 위한 제품혁신, 스마트 공장 중심의 공정혁신, 온라인 판로 지원 등 마케팅 혁신 위주"라며 비대면 사업 모델을 마련하는 것을 지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디지털화로 일자리가 감소하는 직종의 근로자가 다른 온라인·디지털 직종으로 쉽게 이직할 수 있도록 교육 훈련 프로그램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관련주들이 주목받아 왔다.

언택트 분야의 테마로는 U-Healthcare(원격진료), 온라인교육, 키오스크 등이 있다.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주는 케어랩스, 인성정보, 마크로젠, 비트컴퓨터, 뷰웍스, 파마리서치프로덕트, SK케미칼, 나노엔텍, 소프트센, 휴비츠, 테라젠이텍스, 오스템임플란트, 인바디, 차바이오텍, 인피니트헬스케어, 아스타, 유비케어, 녹십자홀딩스, JW중외제약, 메디포스트 등이 거론된다.

온라인교육 테마주로는 SGA, 캐리소프트, 아이스크림에듀, 디지털대성, 대성홀딩스, NE능률, 청담러닝, 비상교육, 메가스터디, 비트컴퓨터, 윌비스, 이퓨쳐, 웅진씽크빅, 코너스톤네트웍스, 정상제이엘에스, UCI, 대교, DB, 메가스터디교육, 씨엠에스에듀, 메가엠디, 삼성출판사, 멀티캠퍼스, YBM넷 등이 거론된다.

오스크 테마주로는 케이씨티, 푸른기술, 윈스, 한국전자금융, SGA솔루션즈, 한네트, 씨아이테크, 비티원, 케이씨에스 등이 거론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