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남도의회, 지역언론 위기극복 대정부 건의안 채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변상현 기자)
뉴시스 제공
경남도의회는 18일 오후 제374회 정례회 제5차 본회의에서 기획행정위원장인 이옥선(창원7,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8명이 발의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남지역 언론 위기 극복을 위한 대정부 건의안'을 전국 시·도의회 중 처음으로 채택했다.

이옥선 의원은 의안 설명에서 "지역 언론은 지방분권과 자치, 지역 민주주의 유지와 성장을 위한 중요한 한 축으로 역할을 해왔지만,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지난 3월 이후 전년 동월 대비 월 매출액이 30% 이상, 많게는 60%까지 줄어든 상황이며, 주요 수입원인 광고 매출 급감과 전체 매출의 25∼40%까지 차지하는 각종 행사 사업을 전혀 할 수 없어 큰 타격을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MBC경남, KBS창원총국 등 지역방송사 상황도 나쁘기는 마찬가지"라면서 "일례로 한 방송사는 지난해 적자 폭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는데, 올해 상반기에 이미 작년 적자 규모를 넘어설 정도로 경영 상황이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역 신문과 방송에서는 유급 순환휴직과 시간 단축 근무, 명예퇴직 시행과 감면 발행, 운영비 축소 등으로 사별로 선제 조처를 하고 있지만, 코로나로 행사 재개를 할 수 없는 상황이 길어지면서 매출 급감 상황을 스스로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경남지역 언론(미디어) 산업의 현 상황을 방치하면, 방송사는 올해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 대규모 인력 감축과 방송권역 축소 등으로 대응해, 방송 뉴스와 프로그램의 양적·질적 저하로 이어질 것이며, 신문사들은 극심한 운영자금 부족을 견디지 못해 오는 7·8월이면 일시 휴업 등 조치까지 하는 곳도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아울러 "일시 휴업은 곧 독자 이탈, 광고 단가 축소로 이어져, 코로나19에 따른 경영 악화가 구조적인 경영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했다.

특히 "정부가 현시점에서 특단의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상대적으로 코로나19 피해가 더 심각한 지역 언론의 부실, 지역의 뉴스 생산 능력 저하로 이어져, 결국 수도권 이외 지역과 지역민만 피해를 더 보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옥선 의원은 "코로나19 사태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언론에 대해 정부 차원의 긴급 조사를 하고, 정부 광고 확대와 긴급 경영안정자금 융자 등 실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또한 "지역방송에는 한시적으로 '지역방송발전기금 추가 경감' 시행, 지역신문에는 정부 광고 긴급편성 및 확대, 신문 구독료 지원 등과 같은 긴급조치를 조속히 취하고,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매체의 피해 규모와 수준을 파악해 적합한 지원 정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경남도의회는 대정부 건의안을 청와대와 국회,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역신문발전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전국시군구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앞으로 발송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도의회의 대정부 건의안 채택을 위해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울산경남지역협의회 산하 경남지역 5개 지부 모임인 경남지역대표자회의(대표 이시우)는 그동안 경남도의회, 여야 정당 경남도지부 등 방문 면담, 지역언론 상황 공유 토론회 개최 등 노력을 기울였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