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여름철 녹조 유발원 유입 감시…녹조 발생 시 독소·냄새 물질 제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예준 기자)
뉴시스 제공
여름철 녹조 발생을 줄이기 위해 녹조를 발생시키는 오염원 유입을 집중 감시한다. 또 녹조가 발생할 경우 정수장에 유입될 수 있는 조류 독소와 맛·냄새 물질을 철저히 제거할 방침이다.

정부는 3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제로 열린 제107차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여름철 녹조 대책'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여름은 예년보다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적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녹조 발생 및 조류경보 발령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지난달 넷째 주 기준 낙동강 수계 일부 지점에선 녹조를 유발하는 남조류가 발령 기준의 4분의 1가량 출현하기도 했다.

이에 정부는 녹조 발생을 줄이기 위해 ▲오염원 유입 저감 ▲녹조 빈발수역 맞춤형 대책 ▲취·정수장 관리 ▲녹조 완화조치 등의 대응책을 마련했다.

환경부는 녹조 유발물질인 영양염류가 하천에 유입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녹조 빈발지역 인근에 있는 공공 하·폐수처리장 142개소에 대해 오는 9월까지 오염물질인 총인의 방류기준을 강화한다.

환경지킴이 385명, 무인기 24대 등을 동원해 폐수배출시설, 가축분뇨처리시설 등 1250여개 시설을 점검하고, 비가 내릴 때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도록 한다.

지난해 조류 경보의 78%를 차지한 낙동강과 대청호에 맞춤형 대책을 시행한다. 낙동강 핵심 지류·지천 10개소를 선정해 관리한다. 대청호 인근에선 축사 분뇨를 효율적으로 수거해 관리할 수 있도록 '퇴비나눔센터'를 운영한다.

녹조 감시체계 구축을 위해 기존 운영됐던 조류경보제와 수질예보제를 통합한다.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을 경보지점으로 추가해 운영한다.

상수원 중요도가 높은 한강 강천, 대청호, 낙동강(칠곡, 강정고령, 창녕함안, 물금·매리) 6개소의 주간 녹조 발생량을 예측해 관계기관에 제공할 방침이다.

녹조 우심지역 내 지류·지천 14개소에선 실시간으로 영양염류와 녹조를 감시할 수 있는 장비를 설치한다.
뉴시스 제공
부득이하게 녹조가 발생할 경우엔 정수장에 유입될 수 있는 조류 독소와 맛·냄새 물질을 철저히 제거한다. 취수탑 부근에 차단막을 설치하는 한편, 조류 농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심층부에 취수구를 설치한다.

녹조 발생지역에 물순환장치, 수류확산장치, 수면포기기, 조류차단막 등 장비를 집중적으로 배치한다. 완화조치가 필요할 땐 비축해 둔 환경대응용수를 방류할 계획이다.

또 녹조 영향을 받는 정수장의 처리시설을 고도화한다. 한강·낙동강 수계엔 녹조 발생을 발생하는 약품 비용도 지원한다.

관계기관 합동으로 녹조대응 정보방을 만들어 운영하는 한편, 정수장과 상수원의 수질정보도 실시간으로 공개한다.

녹조 발생 원인과 현황, 저감 상황, 정수처리과정을 공개하는 한편, 녹조 관련 연구·개발도 지속 추진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민들이 녹조에 대해 걱정하지 않도록 녹조 발생과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안전한 먹는물을 공급하기 위해 건강한 물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