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민주콩고 니라공고화산 분출 용암, 인구 200만 대도시 인근서 멈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마 시티 공항'까지 닿아…오전까지 약한 지진 십여 차례 지속돼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 동부에 있는 니라공고화산 폭발로 인해 분출된 용암이 인구 200만명의 대도시 고마 교외 지역에서 멈췄다고 AFP 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날 오후 6시께 비룽가 국립공원에 있는 니라공고화산이 폭발했고, 이후 용암이 고마 쪽으로 흘러내렸다.

현지 거주자들은 용암이 고마 교외에 있는 '고마 시티 공항'에까지 닿았지만, 다행히 공항 시설 가장자리에서 멈췄다고 전했다.

고마에서는 이날 오전까지 십여 차례 이상 약한 지진이 감지됐다.
 
니라공고화산 폭발로 분출된 용암 [로이터=연합뉴스]
니라공고화산 폭발로 분출된 용암 [로이터=연합뉴스]

한 주민은 "사람들이 다시 집으로 돌아오고 있다. 현재 상황은 진정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사람들은 여전히 겁을 먹은 상태다. 당국은 아침까지도 어떤 공식 발표도 내놓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고마 교외 지역까지 도달한 니라공고화산에서 분출된 용암 [AP=연합뉴스]
고마 교외 지역까지 도달한 니라공고화산에서 분출된 용암 [AP=연합뉴스]

전날 화산 폭발 후 고마 시내 대부분은 전력이 끊겼고, 통화 연결도 원활하지 않은 상태가 지속됐다.

지구에서 가장 활동적인 화산 중 하나로 알려진 니라공고화산의 폭발은 2002년 1월 17일 이후 처음이다.

당시 화산 폭발로 수백명이 사망했고, 공항 활주로의 절반을 포함해 고마 도시의 상당 부분이 용암에 휩싸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