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주먹밥, 챌린지…" 광주·전남 교육계 5·18 추모 물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지훈 기자)
뉴시스 제공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전남 교육계가 그 날의 희생과 공동체 정신을 기리기 위해 '주먹밥데이'와 '온라인 챌린지' 등에 나서는 등 추모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광주시 교육청은 불혹을 맞은 5·18을 기념해 역사교육의 하나로 18일 점심시간에 급식실에서 직원들에게 주먹밥을 나눠줬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200여 개 학교가 주먹밥데이에 동참했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일선 학교 참여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본청 중심으로 진행됐다.

또 18일부터 27일까지를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선, 5·18 인정도서 개발에 막바지 비지땀을 쏟고 있다. 지난해 5·18기념재단과 협약을 체결한 이후 10개월간 심혈을 기울여 인정도서 초안을 완성한데 이어 최근 이를 각급 학교와 전국 시·도교육청에 배포했다.

하반기 인정도서 승인을 위한 과목 개설과 심의 등 관련 절차를 밟아 공식교과서로서의 위상을 갖춰 5·18교육 전국화의 기본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온라인 교육 지원을 위해 사이버 기념관(http://human.gen.go.kr/518)도 구축했다. 각급 학교는 등교상황을 고려해 18~27일 5·18 기념주간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시교육청은 2020년 학교표준운영비를 초등 100만원, 중학교 150만원, 고등학교 200만원씩 늘려 40주년 기념사업비로 편성하되 기념주간을 넘어 연중 활용토록 했다.

각급 학교에서는 기념 주간 동안 현수막 게시, 기념식, 계기교육, 주먹밥 급식, 온라인 참여활동 등이 진행된다.

아울러 5·18의 의미와 과제를 종이피켓으로 제작, 자택이나 SNS 등에 게시하는 '5·18 다함께 챌린지'를 원격수업과 연계토록 했다. 또 온라인을 통한 '임을 위한 행진곡' 함께 부르기, 5·18 온라인 상징물 만들기 등 다양한 온라인 참여 활동도 마련했다.5·18 관련 학업 중단 학생들에게는 40년 만에 명예졸업장이 주어진다.

장휘국 교육감은 "5·18은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역사"라며 "코로나19 방역을 철저히 하는 동시에 40주년의 의미를 되새기고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념행사와 교육프로그램도 적극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제공
전남도교육청도 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주먹밥 급식 등 5·18 계기행사를 진행중이다. 장석웅 교육감을 비롯한 주요 간부들은 이날 오전 지역 농산물인 감자와 방울토마토를 출근길 직원과 방문객에게 나눠주며, 80년 5·18 당시 시민과 학생들이 주먹밥을 나누며 실천했던 연대정신을 재현했다.

오전 10시에는 추모 묵념에 이어 '임을 위한 행진곡'과 추모시 낭송을 통해 5·18 정신을 되새겼다.

도교육청은 오는 27일까지를 5·18 주간으로 정하고, 나눔과 참여, 연대의 5·18 정신을 기리고 있다. 5·18영화제와 유튜브 공모작 상영하기, 5·18 소재 영화 10편 포스터 전시 및 사진전도 열고 있다.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문구 캠페인을 벌여 5·18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도 가졌다.

도교육청은 이와 함께 '5·18교육 기본계획'을 수립해 각급 기관과 일선 학교에 안내했다. 교육과정을 활용한 5·18교육 활성화, 교원 역량 강화 지원,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운영 등 세부 추진 과제가 담겼다.

특히 지난해 개발해 배포한 전남지역사 교육자료인 '전남의 5·18민주화운동'과 '남도민주평화길' 속 5·18 사적지를 탐방하도록 안내했다. 또 오월도서 읽기대회, 찾아가는 오월연극, 청소년 미술공모대회를 운영해 5·18정신 체험의 기회를 제공키로 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우리 현대사에서 5·18은 잊지 말아야 할 기억이다"며 "연대와 협력의 숭고한 민주정신이 학생들에게 계승되고 실천되도록 민주시민교육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