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코로나19에 달린 세계경제…IMF "불확실성 고조" 급추락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진정돼야 올해 세계경제 -3.0%, 추가 하락 위험…주요 IB도 마이너스 전망
내년 경기 흐름 불투명·2차 발병 땐 장기침체…팬데믹 경로도 불확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제통화기금(IMF)은 14일(현지시간)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불확실성'을 거듭 강조했다.

글로벌 경제가 올해 3.0% 역성장했다가 내년에는 5.8% 회복할 것이라는 기본 전망치를 제시했지만, 올해 하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사그라질 것이라는 전제를 깔았다.

올해 세계 경제가 침체 국면에 놓이면서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는 분석은 글로벌 투자은행(IB)들의 일반적인 시각과 다르지 않다.

그렇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침체의 강도, 그리고 경기회복 속도는 크게 달라질 것으로 IMF는 봤다.

'V자형' 급반등이나 'U자형'의 완만한 경기회복, 'L자형' 장기침체론까지 모든 시나리오는 결국 코로나 19에 달렸다는 것.
 
코로나19 시나리오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 / 연합뉴스
코로나19 시나리오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 / 연합뉴스
◇ 글로벌IB 이어 IMF도 "세계 경제, 올해 역성장"

IMF는 올해 세계 경제가 3% 마이너스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 1월 전망치(3.3%)에서 6.3%포인트 대폭 하향 조정한 수치다.

급격한 하향조정 이후에도 추가 하락 리스크가 크다고 덧붙였다.

분기별 전망치를 제시하지 않았지만, 글로벌 경제가 사실상 '셧다운'에 들어간 올해 2분기 최악의 역성장을 나타내고 하반기에도 그 여파가 이어질 것이라는 일반적인 관측과 맥을 같이 한다.

글로벌 투자은행들도 줄줄이 마이너스 성장을 예상한다.

웰스파고는 -2.6%, 도이체방크는 -1.7%, UBS는 -0.6%를 각각 제시하고 있다. 일본계 노무라홀딩스도 -4.0% 전망치를 내놨다.

IMF는 "세계 경제는 대공황(Great Depression) 이후로 최악의 침체를 겪게 될 것"이라며 "10년 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를 뛰어넘는 충격"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가 빠르게 번진 미국·유럽 시장뿐만 아니라 이머징마켓(신흥시장)도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IMF는 전망했다.

IMF는 "모든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은 보건 위기, 심각한 수요충격, 글로벌 금융시장 경색, 원자재 가격 급락에 직면하고 있다"면서 "특히 원자재 수출국에는 심각한 충격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흥시장·개도국의 올해 성장률은 -1.0%로 전망했다. 중국을 제외하면 2.2% 역성장할 것으로 봤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영국 경제분석기관 캐피털이코노믹스, 금융정보업체인 레피니티브 등의 자료를 토대로 올해 신흥시장 경제가 1951년 이후로 69년 만에 처음으로 역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한 바 있다.

◇ 내년 경기 반등 가능할까…"코로나19 이전 수준 회복 못 할 듯"

내년 경기흐름은 더욱 불투명하다.

IMF는 내년도 세계 경제 성장률로 5.8%를 제시했다. 지난 1월 전망치(3.4%)보다 2.4%포인트 상향 조정한 것으로, 올해 가파른 역성장에 따른 '기저효과'가 반영됐다.

미국(4.7%)을 비롯한 선진시장이 4.5%, 신흥시장·개도국이 6.6% 성장할 것으로 각각 전망했다.

내년부터 경기회복이 가능하다는 비교적 긍정적 시각을 내놓은 셈이지만, 결국은 코로나19 추이에 달렸다는 점을 함께 강조했다.

IMF는 "내년에 부분적인 경기회복이 이뤄지더라도 내년 말 글로벌 국내총생산(GDP)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며 "경기회복 강도에 상당한 불확실성이 있다. 내년도 경기 반등 역시 올해 하반기 코로나19 사태의 진정에 달렸다"고 설명했다.

IMF는 "치료제와 백신이 예상보다 빨리 개발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제거되고 경기 반등이 예상보다 빨리 이뤄질 수 있다"면서도 "억제 조치가 완화되고 경제활동이 재개되고 나서 바이러스가 또다시 빠르게 번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3가지 시나리오별 전망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 올해 바이러스 확산과 봉쇄가 예상보다 길어지거나 ▲ 코로나19가 내년에 재발병하거나 ▲ 앞선 두 가지 시나리오가 모두 겹치는 최악의 상황까지 모두 염두에 둬야 한다는 것이다.

IMF는 두 번째와 세 번째 시나리오대로라면 내년에도 경기 회복이 쉽지 않거나 내년까지 급격한 침체국면이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2020년 4월 초 시점에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경로는 불확실하다고 IMF는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