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경남 보건교사 80.8% "학교 방역·소독 매뉴얼 안 지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지우 기자)
뉴시스 제공
[장지우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경남도교육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계획과 교육부의 감염병 예방 위기 대응 매뉴얼이 학교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와, 보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남지부는 도내 학교의 감염병 예방 및 위기 대응 매뉴얼 준수 여부 파악을 위해 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실시한 설문조사에 242개교 보건·보건담당 교사 242명이 응했으며, 응답자의 80.8%(185개교)가 "방역 및 소독 활동에 대한 매뉴얼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고 25일 밝혔다.

학생 감염병 대응 매뉴얼에는 학교 행정지원팀이 방역·소독 활동과 예산 집행을 지원하고, 보건 교사 등은 보건 교육과 접촉자 관리 등을 하게 돼 있으나 185개 학교에서는 방역·소독 활동 및 예산 처리를 보건 교사 및 보건 담당 교사가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에 대해 전교조 경남지부는 학교별 보건교사 배치율이 다른 시도에 비해 낮은 데다 일반 교과 교사가 보건 업무를 맡는 경우도 있고, 43학급 규모의 거대 학교의 경우엔 보건교사 1명이 모든 일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남교육청은 많은 학교에서 감염병 대응 매뉴얼이 지켜지지 않는 것에 대해 행정 조치를 통해 책임을 다하라"고 요구했다.

전교조 경남지부는 일선 학교의 열화상 카메라와 마스크 구매 안내 관련 문제점도 제기했다.

경남지부는 "학생 안전을 위한 열화상 카메라 도입 취지는 공감하지만, 학교 현장 교사들이 열화상 카메라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에서 학교에서 개별적으로 구매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열화상 카메라 업체가 난무하고 검증된 정보도 없고, 개학 전 설치로 인한 시간 촉박 등으로 학교마다 다른 모델과 다른 사용 매뉴얼부터 사후 관리, 재고 부족으로 인한 미배치, 성능 차이, 감염병 상황 종료 후 관리 등 예상 가능한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고 꼬집었다.

마스크 구비와 관련해서도 "구매 대책 없이 학교로 예산만 교부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정으로 보인다"면서 "일례로 학생 수 1000명에 달하는 모 고등학교의 경우, 보건교사 1명이 마스크 6000개를 준비해야 하는 데 어디서 마련하라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경남지부는 "이번 조사 결과, 거의 모든 보건교사가 열화상 카메라 등 방역 물품을 경남도교육청이 일괄구매해 학교별로 배치해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파악됐다"면서 "이미 인천, 경기, 강원, 광주, 부산 교육청에서는 일괄 구매하거나 희망 학교 사전 조사를 통해 구매한 만큼 경남도교육청도 일괄구매로 현장 어려움을 최소화하라"고 요구했다.

또 "응답자들의 67.1%가 감염병 예방교육에 대한 교육자료가 충분하지 않다고 답했다"면서 "개학까지 남은 기간 빈틈없는 준비를 위해 도내 현장 교사들의 의견이 경남교육행정에 올바르게 반영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남도교육청은 "열화상 카메라 각 학교 구매와 관련해서는 본청에서 일괄 구매할 경우 입찰, 유찰 등으로 개학 시기를 맞추지 못할 가능성과 1개 업체 선정 시 독점 공급 문제 등을 고려한 조처다. 학교에서 제품 선정에 어려움이 없도록 본청에서 파악한 780만 원 상당 제품 사양서를 교육지원청을 통해 안내했다"고 해명했다.

마스크 학교 구매에 대해서는 "이번 1차 코로나19 관련 추경안에 편성된 마스크 구입비는 75억여 원인데 학교회계전출금이 아닌 본청 일반수용비다. 추후 본청에서 마스크를 일괄 구매한 후 교육지원청을 통해 각 학교에 배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감염병 예방 교육자료 부족 주장에 대해서는 "코로나19 관련 관리 지침 안내, 학교급별 배움 중심 수업과정안 및 PPT, 교직원 대상 연수자료, 학부모 대상 교육자료와 가정통신문 등을 제작해 오는 27일 안으로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