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러시아 "코로나19 확진자 추적 시스템, 5일 내 개발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박수철 기자)
뉴시스 제공
[박수철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러시아 총리가 23일(현지시간) 앞으로 5일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및 밀접접촉자의 위치를 추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시스템이 가동되면 러시아 '코로나19 유입 및 확산방지 대책본부'는 한 눈에 코로나19 확진자의 동선을 확인할 수 있다. 확진자의 자가 격리 상태는 물론 확진자와 접촉한 이들까지 추적이 가능하다. 이 데이터는 각 지역의 보건당국에도 제공될 예정이다.

타스통신에 따르면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는 이날 통신부에 "휴대폰 위치추적장치로 코로나19 확진자의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하라"고 요청했다.

대통령실은 "총리의 이번 조치는 합법적이다"며 "러시아가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취하고 있는 대책의 일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스템을 통해 우리는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한 특정인의 정보를 통신사로부터 얻을 예정이다"고 부연했다.

통신부는 성명을 발표하고 "(시스템이 구축된다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과 접촉한 시민에 전화 등으로 통지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가 격리의 필요성을 알리는 관련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코로나19 누적 확진 환자는 전날보다 71건 늘어난 438명이다. 수도 모스크바에서 전체 확진자의 절반 이상인 262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사망자는 1명으로 변동이 없다. 서유럽과 동유럽에서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데에 비하면 피해가 적은 편이다.

AP통신, 로이터 등은 러시아의 빠른 국경봉쇄가 바이러스 확산의 피해를 막았다고 분석했다. 러시아는 지난 1월30일 코로나19의 확산 조짐이 보이자 단계적으로 국경을 봉쇄하고 여객기 운항을 중단했다.

국가 차원의 방역은 점점 더 강화되는 분위기다.

세르게이 소뱌닌 모스크바 시장은 코로나19 취약계층인 65세 이상의 시민과 기저질환자의 경우 생필품과 의약품 구매를 위한 이동 외에 외출을 삼가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같은 조치는 내달 14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대책도 나왔다. 모스크바시는 65세 이상의 시민과 기저질환자에 4000루블(약 6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휴대전화 사업자와의 협력을 통해 노인의 경우 선불 휴대전화 요금의 잔액이 없더라도 전화와 인터넷 접속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공공요금 납부가 지연되더라도 벌금은 부과되지 않는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