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국립수목원 '산림 말벌 바로알기' 발간…말벌 피해 예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훈 기자)
뉴시스 제공
[이정훈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동면에서 깨어난 말벌들의 활동시기에 맞춰 우리나라 산림에 분포하는 말벌에 대한 정보를 담은 '산림 말벌 바로 알기' 책자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책자에는 한반도에 서식하는 말벌과(Family Vespidae) 중 단독생활형인 호리병벌류를 제외하고 장수말벌·등검은말벌·땅벌 등 사회성인 말벌류와 왕바다리·뱀허물쌍살벌 등 쌍살벌류 30여종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다.

국립수목원은 이 책에서 말벌들의 사진, 발생시기, 크기, 동정, 생태 등을 자세히 소개하고 현장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해놨다. 또 말벌에 대한 잘못된 상식으로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말벌 상식 팩트체크편도 수록했다.

그동안 국립수목원은 '산림 내 포식성 말벌류의 분류 및 생태학적 연구'를 통해 말벌 종류에 따라 집을 짓는 곳, 출현시기, 독성 강도 조사 및 대처요령 등의 정보 구축작업을 진행해왔다.

산림 말벌 바로 알기는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의 ‘연구간행물’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볼 수 있다.

국립수목원 산림생물다양성연구과 김창준 박사는 "이번 책자는 급증하고 있는 말벌에 의한 쏘임 사고를 예방하고 현장에서 올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필드가이드북 형태로 제작됐다"며 "누구나 쉽게 알아보도록 사진과 함께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 말벌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바로 잡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