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정부 '코로나 추경' 대구·경북 몫 2조 3600억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 제공
뉴시스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응 정부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이 의결돼 대구경북에 약 2조 360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18일 대구시에 따르면 당초 정부 추경안 11조 7000억원 중 대구·경북지역 지원 정부예산안은 6209억원이었고 대부분 금융지원 방식의 간접지원이었다.

하지만 특별재난지역 선포 후속조치로 국회에서 1조 394억원 증액돼 17일 오후 통과됐다. 여기에 전국 대상 일반사업 중 대구·경북 배정액 약 7000억원 정도가 추가된다.

국회에서 추가 증액된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지역경제 활성화 등 재난대책비 4000억원, 피해점포 회복지원 2262억원, 소상공인 전기료 감면 및 건강보험료 감면 1111억원 등 총 7373억원이 추가 편성됐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금융지원으로 2121억원, 고용지원 및 긴급복지지원에 900억원이 추가 편성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추경예산은 당초 대구·경북이 요청했던 것에는 크게 못 미치는 액수이고 특히 긴급생계 지원비가 600억원밖에 편성되지 못했다”며 “그러나 정부안에 없던 특별재난지역 후속조치 예산 1조 394억원이 반영되고 중·소 상공인 등에 대한 피해보상 등의 금액이 반영된 것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이어 “여·야를 막론하고 많은 분들이 추경안 증액에 도움을 주셨다”며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이번에 마련한 재원은 위기에 처한 대구·경북이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소중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했다.

대구시는 자체예산 2000억원으로 우선 생계위기에 직면한 일용직 근로자, 식당 종업원 등에 긴급생계자금으로 신속히 지원하고 정부 추경예산은 집행안을 촘촘히 마련하여 예산이 배정되는 대로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처한 자영업자와 중소상공인에게 긴급생존자금으로 집행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 예산들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제때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대구시, 관련기관, 시민사회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긴급지원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Tag
#newsi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