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현재상황]'최강급' 제13호 태풍 링링 경로예상 '초긴장 대비'…빠르게 북상中 '7일 고비' 외출금지·낙하물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최강급 태풍으로 기록에 남을 제13호 '링링'이 빠른 속도로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이다.

6일 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은 이날 오전 9시 현재 제주도 서귀포 남남서쪽 약 590㎞ 해상에서 시속 24㎞로 북상 중이다.

'링링'은 이틀 전 사람이 걷는 수준의 느린 속도로 대만 동쪽 수온이 높은 해역을 지나며 매우 강력한 태풍으로 발달했다.

'링링'의 중심기압은 945hPa이다. 특히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이 무려 초속 45m(시속 162㎞)에 달하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이 정도 강풍이 불면 자동차와 선박이 뒤집히고 나무가 뿌리째 뽑힐 수도 있다.

'링링'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섬 지방에는 초속 55m(시속 200㎞)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도 있겠다고 기상청은 경고했다.

이 태풍은 7일 오전 3시께 제주도 서귀포 서남서쪽 약 150㎞ 해상, 오전 9시께 전남 목포 서쪽 약 120㎞ 해상, 오후 3시 서울 서남서쪽 약 140㎞ 해상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북태평양 가장자리에 있는 주변 기압계에서 강한 남풍의 영향을 받아 서해로 빠르게 북진할 것"이라며 "앞으로 지금보다 북상 속도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이어 "태풍은 오늘 새벽 940hPa의 가장 강한 상태는 지났지만 빠른 북진으로 여전히 강한 세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최강급' 제13호 태풍 링링 경로예상 / 연합뉴스-어스윈드맵
'최강급' 제13호 태풍 링링 경로예상 / 연합뉴스-어스윈드맵

태풍은 북한 황해도에 7일 오후 5시 전후 상륙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이 무렵에는 현재보다 세력이 조금이나마 약해져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는 6일 오후, 남부지방은 6일 밤사이, 중부지방은 7일 아침부터 점차 태풍의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현재 전국에 태풍 예비특보가 내려졌다.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6일 정오 태풍 경보, 제주도 앞바다에는 이날 정오 태풍 주의보가 발효된다.

'링링'은 일요일인 8일 새벽 북한을 넘어 중국·러시아 지역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태풍이 강하고 커 섬, 서해안, 남해안 등에서 기록적인 강풍이 불 것"이라며 "8일 새벽까지 전국에 매우 강한 바람과 비로 인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6일 제13호 태풍 '링링'의 북상에 따라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시민 행동 요령을 발표했다.

소방본부는 ▲ 태풍 특보 발효 시 불필요한 외출 삼가 ▲ 집안에서 모든 창문 닫기 ▲ 배선용 차단기 작동 시 강제로 온(ON) 시키지 않기 ▲ 가로등·신호등 주변에 물이 고여 있을 경우 우회하기 ▲ 산간·계곡 등 야외활동 자제 등을 당부했다. 또 집중호우 시 지하차도, 한강수변, 산책로, 공원 등 출입을 자제해야 하며, 절개지역, 축대, 공사장, 산사태 등 위험지역에 접근해선 안 된다.

아울러 소방본부는 강풍에 대비해 돌출간판, 옥상, 건물 외벽 시설물을 철저히 고정하고, 강풍에 날아갈 만한 천막 등은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방본부는 이날 오전 서울시 전체 소방지휘관 영상 대책 회의를 열고 대비태세 점검했다.

신열우 본부장은 "북상 중인 태풍 대비를 철저히 하고 신속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선제적 대응 태세를 확립하고 유사시 긴급구조 활동을 신속히 마무리해 시민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소방본부는 침수 우려 지역 146개소, 절개지(축대) 21개소, 대형공사장 112개소, 한강주차장 43개소에 대한 기동 순찰 활동을 강화해 위험요소를 사전 제거할 방침이다.

환경부도 초강력 비·바람을 동반한 제13호 태풍 '링링'이 한반도로 다가오면서 심각한 피해가 우려됨에 따라 총력 대응 체계를 추진해 피해 최소화에 나섰다고 6일 밝혔다.

우선 '링링' 관측과 즉각적인 대응을 위해 환경부 본부를 비롯해 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등 4개 홍수통제소 상황실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체제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현재 국내 다목적댐 20곳에서 54억4천만t의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한 상태에서 강우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댐 저수량을 조절 중이다. 이날 오전 6시 현재 이들 다목적댐 평균 저수율은 56.3%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홍수기(6월21일∼9월20일)에는 발전댐 수위를 기존보다 낮게 유지해 홍수조절용량을 추가로 확보하고, 필요하면 관계기관 합동 비상 근무로 다목적댐과 발전댐 간의 긴밀한 연계 운영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전국 하천 주요 지점 60곳의 수위관측 결과 등을 토대로 수위변동을 분석해 위험 예측 시 주민·관계기관에 홍수특보를 발령할 예정이다.

또 홍수특보 단계에 도달하기 전 고수부지·하천변 도로 등 취약지점 침수위험 정보를 행정안전부의 긴급재난 문자와 홍수알리미 앱 등을 통해 제공한다.

환경부는 특히 북한에도 비가 많이 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임진강 등 접경지역의 남북 공유하천 홍수 대응을 위해 국방부, 연천군 등과 정보공유·상황전파 체계를 구축하고 상시 감시체계도 운영한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의 한강홍수통제소를 찾아 태풍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역량 집중을 지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우정사업본부는 제13호 태풍 '링링'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보됨에 따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우편물 배달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수 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국 우체국은 집배원 안전사고 예방과 우편물 보호를 위해 지역마다 우편물 배달을 일시적으로 정지하고, 기상상황이 호전되면 배달을 재개하기로 했다.

우체국별 배달정지 현황·개별우편물의 운송·배달상황을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나 인터넷우체국, 우체국앱에서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태풍의 영향권을 벗어나면 배달을 다시 시작해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지만 일부 우편물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협조와 양해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 서울 대비 상황
서울시는 태풍 '링링' 북상에 따라 6일 오후부터 태풍의 영향이 끝날 때까지 서울둘레길을 포함한 등산로, 공원 내 야영장 등을 전면 통제한다고 밝혔다.

시는 공원 내 피해 예방을 위해 현장점검을 하고, 호우경보 발효를 대비해 이날 오후 6시부터 공원 내 시설 이용을 전면 통제한다고 예고했다.

기상특보 해제 이후에는 등산로, 서울둘레길 등 공원 시설물 안전점검을 마친 뒤 서울시 주요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개방 일시를 알릴 예정이다.

아울러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운행을 6일 낮 12시부터 태풍 소멸시까지 중단한다고 밝혔다.

따릉이 이용권은 이날 오전 9시부터 판매 중지됐다. 서울시는 현장에 배치된 자전거를 회수해 시 전역 3개 보관소에 보관하고, 침수 우려 지역 대여소는 임시 폐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제13호 태풍 '링링'이 북상함에 따라 현장을 점검하고 철저한 대비를 주문했다.

박 시장은 6일 링링 대비 서울시 대처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그간 다행히도 제가 취임한 이후 심각한 크기의 태풍은 오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다를 것으로 예측된다"며 "각별히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태풍은 비보다 바람 세기가 강할 것으로 예보된다"며 "바람에 대비한 준비 태세가 필요하다. 인명피해는 물론이고 재산상 피해도 없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시장은 이날 회의에 앞서 오전 일찍 지난 7월 인명 사고가 났던 양천구 목동 빗물 저류시설 등을 찾아 대비 태세를 살폈다.

박 시장은 "오늘 현장에 가봤는데 다들 대비를 잘하고 있었다"며 "그래도 혹시나 공사장의 시설이 날아가서 주변을 덮치는 이런 사고까지도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고라는 것은 늘 예측하지 않은 곳에서 나오므로 천만 시민이 살아가는 이 대도시에는 위험이 상존하고 언제나 널려 있다고 보면 된다"며 "각 부서가 관할 사안을 꼼꼼하게 챙겨달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가 많이 대비해왔지만, 우리 대응 능력이 시험받는 것"이라며 "우리가 얼마나 준비하고 대비하느냐에 따라 사고는 최소화되거나 완전히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경기도 대비 상황
제13호 태풍 '링링'이 오는 7일 강한 상태로 경기만(경기도 앞바다)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경기도는 피해 최소화를 위해 주말에 외출을 삼가고 낙하물에 주의하는 등 행동요령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6일 "이번 태풍은 경기도 전역이 태풍의 위험반원에 들어가 강풍 피해가 우려된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행동요령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행동요령을 보면, 건물의 창문을 닫고 바람에 날리지 않도록 부착물이나 물건들을 정리해야 한다.

농경지와 공사장에서는 야외 작업을 중단하고 어린이나 노약자 등은 외출을 삼가야 한다. 특히 방파제, 강변 등 위험한 곳에는 접근하지 말고 계곡 등의 야영객은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옥상, 지붕, 발코니 등에 둔 물건은 강풍에 날려 사람을 다치게 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치워야 하며 바람에 날릴 세움 간판 등은 단단히 묶거나 제거해야 한다.

아울러 도와 시군은 노후 가옥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등 안전 취약계층은 위험이 예상되면 미리 마을회관 등에 대피할 수 있게 도울 방침이다.

도는 선제적 대비 차원에서 이날 현장상황지원관을 31개 시군에 파견해 취약 지역과 시설을 중점적으로 점검·확인하고 있다.

송재환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개인의 부주의로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며 "시민 스스로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태풍피해를 줄이는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4일부터 6일 오전 7시까지 경기도에는 오산 179.5㎜를 비롯해 평균 102㎜의 비가 내렸다.

이번 비로 수원, 성남, 의정부, 용인, 하남 등 5개 시에서 11개 가구가 침수되고 광주, 용인 등 2개 시에서 17개 가구, 45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 부산 상황

6일 부산은 흐리고 가끔 비가 오겠으며 자정부터 본격적으로 제13호 태풍 링링 영향권에 들어가겠다.

부산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25.6도를 기록했으며 낮 최고기온은 29도를 기록할 것으로 예보했다. 동풍 영향으로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며 낮부터 가끔 비가 오겠다. 예상 강수량은 5㎜ 안팎으로 많지 않겠다.

부산은 현재 태풍 예비특보가 내려져 있으며 태풍 특보는 7일 새벽에 발효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태풍이 근접하면 부산은 비보다 바람 피해가 우려된다.

부산지역은 7일 새벽부터 비가 시작돼 저녁까지 20∼60㎜ 강수량이 예상되고 최대순간 풍속은 초속 30∼45m로 매우 강할 것으로 기상청은 내다봤다.

기상청 관계자는 "자정부터 본격적으로 태풍 영향에 들어가 강풍 피해에 대비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제주 대비 상황
제주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제주도 앞바다에 태풍주의보가 발효되는 6일 정오를 기해 비상Ⅱ단계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재난본부는 앞서 5일 오후 5시부로 비상Ⅰ단계를 발령했으며, 이날 오후부터 제주가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자 비상 단계를 상향했다.

재난본부는 13개 협업부서와 교육청, 경찰청, 해양경찰청, 한국전력공사, 해병대 9여단 등 재난관리책임기관과 24시간 상황근무체계를 운영한다.

재난문자서비스, 지역방송, 재난전광판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도민 홍보를 강화하고 지역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와 함께 재해위험지구, 세월, 해안가, 급경사지, 절개지 등의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예찰도 한다.

또한 행정시와 관련 부서에 배수구 사전 점검, 양수기 등 수방자재 작동 점검, 시설물 결박 등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요청했다.

재난본부는 이날 오후부터 7일 사이 제주가 태풍의 직접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집중호우와 강풍으로 인한 주택·농작물 침수피해나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주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링링은 6일 오전 9시 현재 중심기압 945헥토파스칼(hPa), 중심 부근 최대풍속 초속 45m의 매우 강한 중형 태풍으로 서귀포 남남서쪽 590㎞ 해상에서 시속 24㎞ 속도로 북진하고 있다.

기상청은 제주의 경우 링링이 가장 근접하는 7일 새벽이 고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6일 오후부터 7일 사이 100∼200㎜, 산지 등 많은 곳은 400㎜가 넘는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바람도 강해져 최대순간풍속 초속 40∼50m(시속 145∼180㎞) 이상 매우 강하게 부는 곳도 있을 것으로 예보됐다.

해상에는 최대순간풍속 초속 40∼5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고 물결이 4∼10m 높이로 매우 높게 일 전망이다.

또한 북상하는 태풍 '링링'이 제주에 가까워지면서 한라산 입산이 전면 통제됐다.

6일 한라산국립공원관리소에 따르면 태풍이 제주에 근접함에 따라 이날 오전 한라산 입산이 전면 통제됐다. 이에 따라 어리목·영실·성판악·관음사·어승생악·돈내코·석굴암 등 7개 코스 모두 입산할 수 없다. 사단법인 제주올레도 올레길 탐방 자제를 요청했다.

제주올레는 공지를 통해 "태풍에 따른 안전사고가 우려되니 올레길 탐방을 자제하고 안전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제주올레는 "부득이한 경우 호우와 강풍에 따른 사전준비와 대비를 해야 한다"며 해안·산간·낙석위험지역 등 태풍 취약지역 이용을 삼가고 여행 중 가족 등에게 현재 위치와 상황을 수시로 전달하는 등 안전을 위한 사항을 반드시 준수해달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6일 제13호 태풍 '링링'이 북상해 제주에 영향을 미치는 오후부터 제주공항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현재 제주공항은 정상 운항 중이다. 다만 태풍이 근접하는 오후 2시 이후부터 강한 바람의 영향으로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제주공항 관계자는 "아직 결항이 예정된 항공편은 없다"며 "추후 상황을 보고 결항편 등이 발생할 시 이용객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공항에 오기 전 항공사에 항공편 운항 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주도는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공항 내 체류객이 발생할 경우 비상수송 매뉴얼에 따라 전세버스와 택시를 추가 투입한다.

공항 체류객 발생 규모에 따라 주의단계, 경계단계, 심각단계로 구분해 제주지방항공청, 한국공항공사 제주본부, 제주관광공사, 관광협회 등과 비상대비 물품을 지원하고 체류객 안전 관리와 수송에 나설 예정이다.

기상청은 제주의 경우 링링이 가장 근접하는 7일 새벽이 고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6일 오후부터 7일 사이 최대순간풍속 초속 40∼50m(시속 145∼180㎞) 이상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강수량은 100∼200㎜, 산지 등 많은 곳은 400㎜가 넘는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