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다계통 위축증, 파킨슨병과 차이점은?…‘초기 증상은 발기부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다계통 위축증의 증상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다계통 위축증이란 움직임이 느려지고 뻣뻣해지는 파킨슨 증상과 걸을 때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는 소뇌 증상, 성기능 장애와 함께 소변을 급하게 자주 보게 되고 앉았다가 일어서면 어지러운 자율신경계 증상이 복합되어 나타나는 신경계의 퇴행성 질환이다.

파킨슨병으로 잘못 진단 받는 경우가 많으나 파킨슨병과는 전혀 다른 질환이다.

파킨슨병은 주로 흑질이라고 부르는 뇌의 작은 부분에 병변이 국한되어있으나 다계통위축증은 흑질 이외에도 선조체, 소뇌, 뇌간 등 여러 곳에 병변이 생긴다.

인구 10만 명당 약 0.6명에서 발병하며, 나이가 50세 이상인 노년층에서는 10만명당 약 3명에서 발병한다.

평균 발병 연령은 53세 정도로 보통 50~60대에 발병하며, 40대나 70대에서도 발병할 수 있다.

다계통 위축증 / 보건복지부, 국립보건연구원, 대한의학회
다계통 위축증 / 보건복지부, 국립보건연구원, 대한의학회

다계통위축증은 유전되지 않는 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어떤 사람들이 다계통위축증에 잘 걸리는지는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파킨슨 증상, 소뇌 증상, 자율신경계 증상이 복합되어 나타납니다. 서양의 연구에서는 다계통위축증 환자들 중 80%는 파킨슨 증상이 주된 증상이며, 20%는 소뇌 증상이 주된 증상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동양인에서는 소뇌 형이 더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은 파킨슨 증상, 소뇌 증상, 자율신경계 증상을 모두 보입니다.

파킨슨 증상은 움직임이 느려지고 손과 발이 떨리며 뻣뻣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계통위축증 환자는 주로 양 손을 들거나 물건을 잡을 때 떨림이 나타나고 파킨슨병 환자들은 주로 가만히 있을 때 한쪽 손 혹은 발이 떨린다.

그러나 다계통위축증 환자들 중에서도 가만히 있을 때 떨림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파킨슨병과 구분이 잘 안될 수 있다.

소뇌 증상은 마치 술 취한 사람처럼 다리를 옆으로 넓게 벌리면서 비틀거리며 걷고 발음이 부정확해지고 손 동작이 어둔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이 증상은 파킨슨병 환자에게서는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소뇌 증상이 동반되면서 파킨슨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다계통위축증일 확률이 매우 높다.

자율신경계 이상 증상은 기립성 저혈압, 배뇨장애, 발기부전, 만성변비, 과도한 땀 분비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다계통위축증 환자의 약 70%에서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기립성 저혈압은 앉았다가 일어설 때 혹은 누웠다가 앉을 때 몸에 있는 혈액이 중력에 의해서 하지 쪽으로 쏠리면서 뇌로 가는 혈액 공급이 부족해져 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환자는 이로 인해 심한 어지럼증을 주로 느끼게 되며 드물지만 심한 경우에는 실신을 할 수도 있다.

자율신경계 이상은 배뇨장애도 일으킨다.

주로 밤에 자다가 두 번 이상 깨서 소변을 보게 되고, 소변을 보더라도 시원하지 않고 소변이 남은 것 같은 느낌이 있으며,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게 된다. 

심한 경우 소변을 실수하게 돼 외출할 때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남자 환자의 경우 발병 시기 전후로 발기가 잘 되지 않거나 혹은 유지가 잘 안 되는 등의 급격한 성기능 감퇴가 생긴다.

치료는 다계통위축증의 진행을 완화시킬 것이 기대되는 약제들이 개발되어 있으나 확실한 효과가 입증된 것은 없다. 

불행하게도 다계통위축증 증상 중 가장 환자를 괴롭히는 소뇌 증상(중심이 잡히지 않아서 술 취한 사람처럼 걷는 증상, 발음장애)을 개선시키는 어떤 약제도 개발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움직임이 느려지는 증상과 자율신경계 증상에 대해서는 약물 치료가 가능하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계통위축증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합병증을 예방,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