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백두산=창바이산?…중국 명칭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등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백두산의 중국 부분이 중국 명칭인 창바이산(長白山)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됐다.

29일 오전 서경덕 교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백두산의 중국 부분이 중국 명칭인 창바이'으로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됐습니다. 28일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따르면 유네스코 집행이사회는 창바이산을 비롯한 18개 후보지를 새로운 세계지질공원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서경덕 교수 인스타그램
서 교수는 "세계지질공원은 지질학적 가치를 지닌 명소와 경관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자 지정됩니다. 현재 백두산은 4분의 1이 북한, 4분의 3이 중국 땅에 해당하며, 다만 천지는 약 54.5%가 북한 쪽입니다. 이러한 모든 상황들이 여러모로 우려되는 게 사실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 2003년엔 중국이 백두산을 '중화 10대 명산'으로 지정해 창바이산이라는 이름으로 전 세계에 홍보를 해 왔습니다. 이번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이라는 국제적인 타이틀까지 얻게 되었으니 전 세계에 중국만의 산이라고 홍보를 강화할게 불 보듯 뻔합니다"라고 예상했다.

또 "무엇보다 중국은 앞서 고구려 유적을 세계유산으로 올리며 고구려를 중국 지방정권으로 규정한 바 있는데, 백두산 지역을 영토로 삼았던 고구려와 발해를 중국 역사로 왜곡하는 동북공정이 앞으로 더 심화될 것이라 예상됩니다"라고 걱정했다.

끝으로 서 교수는 "모쪼록 우리는 세계인들이 창바이산으로만 기억하지 않도록 백두산 명칭의 홍보를 강화하고, 동북공정에 맞서 우리의 역사를 지키기 위해 철저한 대비를 해야만 할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28일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따르면 전날 유네스코 집행이사회는 창바이산을 비롯한 18개 후보지를 새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했다. 이로써 세계지질공원은 총 213곳(48개국)으로 늘었다.

유네스코는 창바이산에 대해 "지린성 남동부에 있는 화산활동의 야외교실 같은 곳"이라며 "가장 잘 보존된 화산으로 화산이 형성되는 과정을 연구할 수 있는 곳이며 정상에 있는,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크고 높은 화산호인 천지는 절경을 선사한다"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2020년 자신들 영토에 속하는 백두산 지역을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해달라고 유네스코에 신청했다. 현재 백두산은 4분의 1이 북한, 4분의 3이 중국 땅에 해당한다. 다만 천지는 약 54.5%가 북한이다.

중국이 자국 영토를 세계지질공원으로 등재하는 것을 문제 삼기는 어렵지만 이번 등재가 국제사회에서 백두산보다 창바이산이라는 명칭이 더 많이 사용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승인은 백두산의 지질학적 보호가치에 따라 관련 절차에 따라서 결정된 것으로 안다"면서도 "관련된 동향을 계속 주시해 나가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박상미 주유네스코대사는 집행이사회 결정 직후 "백두산은 한국인에게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산이며, 앞으로 등재되지 않은 나머지 부분의 세계지질공원 지정 추진도 기대한다"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외교부는 소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