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영화평 300] 이 아우라, 이 카리스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3월 마지막 주 신작과 최근 개봉작을 소개한다.

◇독야청청…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뉴시스 제공
모두가 현재 일본 영화계를 암흑기로 부른다. 틀린 말은 아니다. 찬란했던 과거를 생각하면 지지부진하다고 볼 수밖에 없지 않은가. 그렇다고 일본 영화를 무시할 순 없다. 바로 이 사람 때문이다. 하마구치 류스케. 하마구치 감독은 현재 전 세계 영화 예술 최전선에서 정점을 향해 가고 있다.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그 증거다. 이 고요한 영화는 러닝 타임 내내 스크린 밖으로 아우라를 내뿜다가 순식간에 관객을 집어삼킨다. 이건 하마구치 감독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마력이다. 이제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다. 하마구치 류스케가 곧 일본 영화라고.

◇어그로 시대에 부쳐…댓글부대
뉴시스 제공
단점은 있다. 그래도 '댓글부대'는 귀하다. 한국영화엔 이상한 콤플렉스가 있다. 현재 시대상에 관해 얘기하는 걸 이상할 정도로 겁낸다는 것. 그러나 안국진 감독에겐 이런 콤플렉스가 없다. 안 감독은 데뷔작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2015)에서도 'n포 세대'를 직격하지 않았나. 이번엔 가장 시급한 키워드인 탈(脫)진실이다. 사실과 진실이 특별한 의미를 갖지 않게 된 '가짜 뉴스' 시대 말이다. '댓글부대'는 기자를 인터넷 어그로꾼으로, 기사를 온라인 게시물로 전락시키며 지금 이 시대를 풍자한다.

◇크기만 해…고질라X콩:뉴 엠파이어
뉴시스 제공
'고질라'(2014) '콩:스컬 아일랜드'(2017) '고질라 VS. 콩'(2021)으로 이어지는 시리즈 네 번째 영화. 이중 가장 실망스러운 작품이 '고질라X콩:뉴 엠파이어'다. 무지막지한 크기와 위력을 가진 괴수들을 보는 게 핵심이라는 걸 모르지 않지만 스토리가 부실해도 너무 부실하다. 이야기에 긴장감이 없다 보니까 고질라와 콩의 거대 액션도 큰 감흥을 주지 못한다. 전작들에 있던 묘한 유머도 이번 작품에선 이상할 정도로 찾아 보기 어렵다.

◇고마워 여기까지야…로봇 드림
뉴시스 제공
그림이 귀엽다고 애들이 보는 유치한 만화영화라고 생각해선 안 된다. 파블로 베르헤르 감독의 '로봇 드림'에는 만남과 헤어짐을 제대로 경험해본 이들만이 알 수 있는 마음이 있다. 한 때 사랑했던 이들과 맺었던 관계를 향해 미소 짓는 것만 같다. 너와 함께 있을 때 행복했다고, 네 덕분에 내 삶이 빛났다고, 너를 통해 용기를 얻었다고. '로봇 드림'은 이별에 관한 얘기다. 다만 이 이별은 실패한 관계가 도달한 종착점이 아니라 종료된 관계가 지나가는 정거장일 뿐이다. 그래서 이 영화는 울지 않고 웃는다.

◇인생이 그렇게 간단할리 없잖아…메이 디셈버
뉴시스 제공
일단 설명부터. 36세에 가정을 내팽개치고 아들의 친구인 중학교 1학년 학생과 불륜을 저질러 아이를 낳은 여자가 있다. 이 여자는 감옥에서 아이를 낳고 출소한 뒤 소년과 가정을 꾸려 20년 넘게 잘 살고 있다. 뉴욕타임즈 1면에 실린 이 사건을 영화로 만들기 위해 그 여자를 찾은 한 배우는 완벽한 연기를 위해 이 사건의 진실을 알고자 한다. 마치 탐정극처럼 시작하지만 '메이 디셈버'에선 어떤 것도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진실을 알 수 없다는 얘기가 아니다. 팩트조차 알 길이 없다. 그런데 진실에 다가가겠다고? 인간이란, 삶이란 그리 간단하지 않거늘.

◇라이프 고즈 온…패스트 라이브즈
뉴시스 제공
스토리는 단순하고, 플롯은 평이하다. 다만 내러티브는 깊고 넓다. '패스트 라이브즈'는 12살 때 친구였던 소녀·소년이 소녀의 이민으로 헤어진 뒤 24살에 소셜미디어로 다시 만나고, 다시 이별 후 36살에 미국 뉴욕에서 재회하는 이야기다. 영화는 시간 순서대로 이들의 만남과 헤어짐을 따라 간다. 평범한 로맨스 같지만 그렇지 않다. 이 비범한 데뷔작은 인연이라는 말을 어루만지며 인간 관계를 고민하고 삶을 관조(觀照)한다. 그래, 우린 종종 이런 인연이 다 있냐고 반색하다가도 그 정도 인연 밖에 되지 않은 거라고 고개를 돌린다. 그리고 삶은 그렇게 흘러 간다.

◇스팀펑크 페미니즘 블랙코미디…가여운 것들
뉴시스 제공
최근 가장 단단한 예술 세계를 구축한 감독을 한 명 꼽으라면 많은 이들이 이 이름을 얘기할 것이다. 요르고스 란티모스. 신작 '가여운 것들' 역시 그의 영화답게 거침 없고 파격적이며 능청스럽고 불편하다. 그의 전작이 그랬듯 이 영화 역시 한 마디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스팀펑크 성장 페미니즘 블랙코미디 정도로 말해야 할까. 그만큼 다층적이며, 각 층을 조화롭게 쌓아 올린다. 그럼에도 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대목을 뽑아내자면, 여성 성(性) 해방을 통해 옹졸한 남성 권력을 전복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다.



* 이 기사는 제휴통신사 뉴시스의 기사로 본지의 취재/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에 관한 반론은 반론요청을 이용해 주세요. [반론요청]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