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미국 야반도주한 아프간 결국 테러단체 온상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레반 통치 복원 뒤 죽어가던 IS·알카에다 회복
안보공백 지속…세계 곳곳 '아프간 연계 테러' 증가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러시아 모스크바를 강타한 테러의 배후는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다.

호라산(ISIS-K)으로 불리는 이 세력이 원정 만행을 저지를 수 있던 데에는 미군이 철수한 아프가니스탄의 안보 공백이 한몫했다는평가다.

연합뉴스 제공

ISIS-K는 그간 아프가니스탄과 주변국을 중심으로 활동을 벌여오다가 2021년 미군 철수와 탈레반 재집권 이후 눈에 띄게 세력을 키웠다.

전문가들은 이들 세력의 활동 영역이 그 무렵부터 활동 지역도 중동을 넘어 유럽으로까지 확대됐다는 점을 주목한다.

모스크바 테러 전 ISIS-K는 올해 1월 이란에서 10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폭탄 테러를 벌였다.

스웨덴 당국은 지난주에 ISIS-K의 지시를 받은 자국 의회 테러 계획을 저지하기도 했다.

탈레반은 재집권 뒤 그간 갈등을 빚은 ISIS-K를 토벌하려고 했으나 세력 확장을 막기에는 역부족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제공

현재 ISIS-K뿐만 아니라 알카에다, 투르키스탄 이슬람당(TIP) 등 온갖 극단주의 테러조직이 설치는 것으로 전해진다.

그간 아프가니스탄 내부의 안보를 지탱했던 미군의 공백이 이들 준동의 주된 요인으로 거론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끄는 미국 행정부는 2021년 8월 아프가니스탄에서 갑작스럽고 일방적인 철군을 단행했다.

안보와 관련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떠안게 된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탈레반의 진격에 속절없이 무너져 바로 정권을 내줬다.

뉴델리 옵저버 연구재단 연구원 카비르 타네자는 2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인터뷰에서 미군의 이 같은 신속한 철수를 현재 아프가니스탄이 안보 여건을 결정하는 요소로 지목했다.

그는 "2021년 미군이 아프가니스탄을 떠날 당시 아프가니스탄에는 안보 주체에 대한 지역적 합의가 부재했다"며 "그 결과 모든 테러 조직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넓어졌다"고 주장했다.

탈레반 정권이 이러한 테러 조직들을 진압하고 싶어도 그럴 역량이 없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미국 클렘슨대학 아미라 자둔 조교수는 "미국마저도 아프가니스탄에서 그 모든 무기와 연합군을 지니고도 탈레반 등 반군 세력을 진압하는 데 사실상 실패했다"며 "그런데 탈레반이 어떻게 이 나라의 안보를 보장하고 무장 조직들이 활동하지 못하게 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게다가 탈레반이 라이벌 세력인 IS에만 적대적일 뿐 다른 무장 조직에는 관용 정책을 펼쳐 활동을 더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미국이 국제테러단체 알카에다의 수장 아이만 알자와히리를 2022년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공습을 통해 살해했을 때 탈레반 정권이 그를 자국 내에 숨겨주고 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서방에서 제기됐다고 전했다.

파키스탄 당국은 탈레반 정권이 파키스탄 내에 탈레반을 지지하는 무장단체가 연합한 조직인 '파키스탄 탈레반'(TTP) 등 국제 테러 조직의 활동을 돕고 있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탈레반과는 별개 조직인 TTP는 탈레반 재집권 이후 파키스탄에서 눈에 띄게 활동을 늘리고 있다.

TTP가 지난 한 해 벌인 공격에서 나온 피해자는 약 1천500명으로, 이는 탈레반 재집권 전인 2020년에 비해 3배 이상 급증한 수치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