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IOC "러·벨라루스 선수, 파리올림픽 개회식 행진 배제"(종합2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 나라 '개인중립선수' 규정 확정…"개회식 경험 기회는 제공"
IOC "현재까지 러시아 12명·벨라루스 7명 AIN으로 출전 자격 획득"
러 "인종차별·네오나치적 결정" 반발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7월 프랑스 파리 하계 올림픽에 개인 중립 자격으로 출전하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들의 개회식 행진 참여를 불허하기로 했다.

IOC는 20일(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의 본부에서 집행위원회를 열어 이른바 개인중립선수(Individual Neutral Athletes·AINs)의 파리 올림픽 출전 규정을 결정했다.

연합뉴스 제공

AIN은 IOC의 자격을 충족하고 종목별 국제연맹(IF) 주관 대회에서 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해 올림픽에 나갈 수 있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를 통칭하는 용어다.

IOC와 국제 스포츠 기구는 2년 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와 이를 도운 벨라루스 두 나라에 국제대회 개최 금지, 국제대회 출전 금지와 같은 징계를 유지 중이다.

다만 정치와 스포츠를 구별해야 한다는 올림픽 정신에 따라 군대와 연계되지 않고 전쟁을 지지하지 않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의 파리 올림픽 출전을 허용하고 올림픽 무대에서 자국 국기나 국가를 사용할 수 없는 두 나라 선수를 개인중립선수로 부르기로 했다.

연합뉴스 제공

IOC는 먼저 AIN의 올림픽 출전 자격을 검토할 3명의 패널을 선정했다. 니콜 호버츠 IOC 부위원장, IOC 윤리위원회 대표로 파우 가솔 위원, IOC 선수위원회의 대표로 우리나라의 유승민 위원 세 명이 중책을 맡았다.

또 AIN이 파리 센강에서 보트를 타고 입장할 개회식 선수단 행진에 참여하진 않는다고 밝혔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도 IOC에 앞서 러시아와 벨라루스 선수의 개회식 행진을 금지했다.

IOC는 "이들은 개인 선수이기 때문에 개회식 동안 대표단의 행진에 참여하지 않는다"며 "이들에게 개회식을 경험할 기회는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폐회식은 팀이 아니라 모든 선수가 함께 입장한다는 점을 고려해 AIN의 폐회식 참석 여부는 추후 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IOC는 AIN이 사용할 깃발과 시상식 때 틀 1분 21초 분량의 가사 없는 특별 제작곡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러시아는 앞서 국가 차원의 도핑 조작에 따른 IOC의 징계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2020 도쿄 올림픽,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러시아출신올림픽선수(OAR),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라는 희한한 명칭으로 출전했다.

AIN이 딴 메달은 국가별 메달 집계에서 빠진다.

IOC는 현재까지 AIN으로서 올림픽 출전권을 따낸 러시아 선수는 12명, 벨라루스 선수는 7명이라고 소개하고 전문가 분석을 토대로 러시아 출신 선수는 36명, 벨라루스 선수는 22명이 AIN으로 파리 올림픽에 나올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가능성은 작지만 AIN의 최대 예상치는 러시아 출신 54명, 벨라루스 출신 28명이다.

이는 도쿄 올림픽 때 러시아 선수 330명, 벨라루스 선수 104명이 출전한 것에 비하면 크게 줄어든 규모다.

IOC 결정에 러시아는 반발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올림픽 정신 파괴이자 올림픽 선수들의 이익 침해"라며 "선수들을 협박하는 행위이며 IOC의 권위를 완전히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IOC가 가한 전례없는 차별적 조건에 분노한다"며 "이러한 결정은 IOC가 얼마나 명시된 원칙에서 벗어나 인종차별과 네오나치에 빠졌는지를 보여준다"고 비난했다.

san@yna.co.kr, cany9900@yna.co.kr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