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조국혁신당 돌풍에 급해진 민주당…'더불어 몰빵' 견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례 위성' 민주연합 지지율 저조에 위기감…조국혁신당 견제 본격화
'선대위 합동회의' 세몰이 신호탄…이재명 "우리는 이제 진짜 한편"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4·10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목표로 달리는 더불어민주당이 예기치 않은 조국혁신당의 돌풍에 비상등을 켰다.

조국혁신당의 비례정당 지지율이 20%를 훌쩍 넘는 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면서 민주당 주도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입지가 급격히 쪼그라들고 있어서다.

일각에서는 조국혁신당 지지율이 총선 때까지 상승세를 이어갈 경우 최대 15석 확보도 가능하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반면 더불어민주연합 지지율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10%대 후반까지 빠진 것으로 나와 그야말로 비상이 걸렸다.

지난 총선 당시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이었던 더불어시민당은 33.4%의 득표율로 17명의 당선자를 낸 바 있다.

'조국혁신당 돌풍'이 현실적 위기로 닥치자 그간 '우호 세력'으로만 여기던 민주당 기조도 급격히 변화한 분위기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당 선대위는 '더불어 몰빵'(지역구도, 비례도 더불어민주당) 구호를 앞세워, 조국혁신당의 '지민비조'(지역구는 민주당, 비례는 조국혁신당) 캐치프레이즈에 견제구를 던지고 나섰다.

이재명 대표가 19일 '정권 심판론'을 강조하면서 "몇 년 전 우리가 박근혜 정권을 내쫓지 않았느냐"며 고강도 발언을 한 것도 조국혁신당 견제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조국혁신당은 22대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추진을 공언하고 있다. 총선 슬로건도 '3년은 너무 길다'다.

아울러 민주당 최고위원회가 조국혁신당 우호 발언을 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한 것도 '조국혁신당 바람'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20일 "많은 지도부 인사들이 문제 의식을 갖고 있고, 실제로 주의나 경고는 필요하지 않으냐는 의견도 꽤 있다"고 전했다.

분위기가 심상치 않자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혁신당 명예당원 발언은 덕담 차원에서 했다지만 부적절했다니 정중히 사과한다. 더불어민주연합의 승리를 지원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지역구 공천 작업을 마무리한 만큼 비례대표 선거 전략도 본격적으로 실행할 계획이다.

민주당 선대위와 더불어민주연합 선대위가 이날 합동 회의를 연 것도 세몰이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는 "연대와 단결의 힘을 마지막 한 방울까지 끌어내달라"며 "더불어 가면 승리하고 더불어를 선택하면 행복이 3배, 10배, 100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승아 공동대표는 회의 후 이 대표가 "우리는 이제 진짜 한편"이라고 하자 "아군입니다. 아군"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가 최근 연설에서 "우군보다 아군이 많아야 한다"고 강조한 데 대한 화답으로 읽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