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K-궁궐, 매일 새롭죠"…경복궁에 푹 빠진 프랑스인 '궁이둥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이어 '궁중문화축전' 자원활동가 도전하는 사라 셀라비 씨
결혼식도 운현궁서 전통 혼례로…"한복은 역사적 의미 담은 정체성"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주변에서 많이 물어봐요. 대체 경복궁에 뭐가 있길래 매일 가냐고요. 올 때마다 다른 매력에 늘 새로운걸요."

휴대전화 사진첩에는 궁궐에서 찍은 사진이 가득하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사진 속 배경도 경복궁, 덕수궁, 창덕궁 등 대부분 궁이다.

연합뉴스 제공

한복을 입으면 궁 입장이 무료라고 좋아하는 그는 말 그대로 '궁궐 덕후'(궁을 좋아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 프랑스인 사라 셀라비 씨는 3년째 궁에 푹 빠져있다.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만난 사라 씨는 유창한 우리말로 "사극 드라마를 좋아해서 한국의 궁에도 관심을 갖게 됐는데, 아무리 봐도 지겹지 않다"며 웃었다.

연합뉴스 제공

프랑스 파리 근교 출신인 사라 씨는 2021년 처음 한국에 왔다. 제약업계에서 일하던 그는 잠시 쉬는 동안 한국어를 배우려 했으나, 한국 문화에 매료돼 당초 예상보다 오래 머무르고 있다.

지금까지 본 한국 드라마만 149편, 사극을 제일 좋아한다는 그는 '대한외국인'(한국인보다 더 한국인 같은 외국인을 뜻하는 말)이라 할 만하다.

사라 씨는 "여러 궁 가운데 내 마음속 1번은 경복궁"이라며 "그중에서도 왕비가 지냈던 교태전은 아늑하면서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장소라 특히 마음이 간다"고 말했다.

시간이 날 때마다 궁을 찾는다는 그는 지난해 특별한 경험을 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이 매년 봄·가을에 여는 '궁중문화축전' 행사에서 그는 자원활동가인 '궁(宮)이둥이'에 지원해 관람객에게 한국의 전통 놀이를 소개했다.

연합뉴스 제공

사라 씨는 "내가 좋아하는 문화를 다른 사람에게 소개할 수 있어서 정말 행복했다"며 "매일 행사 1시간 전에 도착해서 딱지치기, 공기놀이 등을 어떻게 알려줘야 할지 고민했다"고 떠올렸다.

여러 놀이 가운데 가장 재밌었던 건 투호다. 두 사람이 화살을 던져 통 안에 많이 넣는 사람이 이기는 투호가 흥미로워 외국인 친구들을 만날 때마다 소개한다고 한다.

"투호에 푹 빠져 집에서도 할 정도예요. 경복궁, 덕수궁 등 주요한 명소를 찾는 것도 좋지만 전통 놀이와 같은 K-문화를 함께 즐긴다면 마음속 깊숙이 한국이 새겨질 것 같아요."

사라 씨는 올해 4월 27일 개막하는 봄 축전의 '궁이둥이' 활동도 지원했다.

그는 "어떤 역할도 상관없다"며 "작년에는 우연히 참여한 외국인 관광객이 많았는데, 올해는 많은 사람이 알 수 있도록 프로그램 내용이나 일정이 많이 홍보됐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연합뉴스 제공

사라 씨가 적극적으로 '궁 투어'를 하는 데는 가족의 도움도 한몫한다. 그는 지난해 운현궁에서 전통 혼례복을 입고 결혼식을 올렸다고 한다.

남편 김한울 씨는 "아내 덕분에 궁에서 이렇게 많은 행사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매년 결혼기념일에 궁을 찾는 것도 우리만의 추억이자 약속"이라고 귀띔했다.

사라 씨는 한복에 대한 애정도 드러냈다. 한복 모델로도 활동하는 그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한복을 입은 사진·영상을 꾸준히 올리며 치마, 저고리, 노리개, 비녀 등을 소개해왔다.

그는 "한복은 단순한 의복이 아니라 정체성이자 과거와 현재를 잇는 징검다리"라며 "역사와 문화를 내포한 만큼 한복을 입을 때 존중하는 마음으로 제대로 입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힘줘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사라 씨는 기회가 된다면 조선의 왕과 왕비를 재현한 '왕가의 산책' 행사에서 왕비 역할을 해보고 싶다고 바랐다.

"서울은 크고 높은 건물도 많고 무엇이든 빨리 이뤄지죠. 이런 도시 안에 고즈넉한 역사적 공간이 있다는 건 정말 인상적이에요. 잠시 시간 내서 궁궐에 가보면 어떨까요?" (웃음)

올해 봄 궁중문화축전 행사는 4월 27일부터 5월 5일까지 총 9일간 진행된다.

궁능유적본부와 한국문화재재단은 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경희궁 등 5대 궁을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특별 관람권 '궁패스'를 판매한다.

재단 관계자는 "지난해 큰 인기에 힘입어 1만장까지 수량을 늘렸다"며 "외국인 관광객도 이용할 수 있도록 국내외 여행 플랫폼에서 판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