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비극을 잊어가는 사회에 울리는 경종…다큐 '세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대구지하철·씨랜드 수련원 참사 유족의 일상 조명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유경근(55) 씨는 2013년 딸 예은이가 학교 친구들을 집에 데리고 온 날을 지금도 생생히 기억한다.

유 씨가 피자를 사주자 아이들은 배가 고팠는지 한 조각도 남김없이 먹었고, 이들의 즐거운 한때는 유 씨가 찍은 사진 한 장에 고스란히 담겼다.

연합뉴스 제공

사진 속 밝은 얼굴의 소녀 다섯 명은 지금은 이 세상에 없다. 이들은 이듬해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이다. 유 씨는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을 지냈다.

장민경 감독의 다큐멘터리 영화 '세월: 라이프 고즈 온'(이하 '세월')은 유 씨가 딸과의 추억을 회상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유 씨의 사연에 황명애(67) 씨와 고석(61) 씨의 이야기가 합류한다. 황 씨는 2003년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로 딸을 잃었고, 고 씨는 1999년 씨랜드 수련원 화재 참사로 쌍둥이 딸 둘을 잃었다.

'세월'은 이들 유가족 세 명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왜 한국 사회에서 사회적 참사가 끊이지 않는지, 참사의 재발을 막으려면 뭘 해야 하는지 질문한다.

다큐는 유가족들이 사회적 참사 이후 어떻게 살아왔는지, 지금은 어떤 일상을 보내고 있는지 조명한다. 많은 사람이 참사를 서서히 잊어가고 있지만, 유가족들은 여전히 참사의 고통 속에 살아간다.

유 씨가 사회적 참사 유가족의 사연을 들으려고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 진행한 팟캐스트 '세상 끝의 사랑'에 출연한 황 씨는 잦은 기침으로 말이 끊긴다. 대구 지하철 화재 참사 때 딸의 유해를 찾으려고 매일 밤 화재 현장을 헤매느라 호흡기가 상한 것이다.

연합뉴스 제공

사회적 참사 희생자 추모시설 건립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는 탓에 유가족들은 집회를 열고, 현장에선 반대 집회를 하는 사람들이 모이면서 긴장감이 흐르기도 한다.

참사의 재발을 막으려면 참사를 제대로 기억하는 게 우선이라는 메시지를 영화는 담고 있다.

유가족들의 고통에 공감하는 건 그 출발점이 될 수 있다. 유 씨가 자신의 팟캐스트에 출연한 고 씨와 대화하는 장면은 영화의 주제를 보여준다.

두 사람은 서로의 고통에 관심을 갖지 못한 데 대해 미안해한다. 유 씨는 "씨랜드 참사가 일어났을 때 우리가 내 일처럼 여기지 않은 게 미안하다"며 "그때 만일 내가 달려가 '같이 하겠습니다'라고 했다면…"이라고 아쉬워한다.

'세월'엔 1987년 민주화운동을 하다가 목숨을 잃은 이한열 열사의 어머니 고(故) 배은심 여사도 나온다. 자신의 아픔을 딛고 사회의 고통받는 약자들에게 손을 내민 배 여사는 타인의 고통에 대한 공감의 상징과 같은 인물이다.

'세월'은 장 감독의 첫 장편 다큐멘터리로, 제13회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 초청됐다.

2021년 완성된 이 작품은 이듬해 발생한 이태원 참사를 다루진 않았지만, 마지막에 자막으로 이를 언급하면서 사회적 참사가 계속되는 현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세월'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앞두고 관객들과 만난다. 다음 달 3일에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가족이 제작에 참여한 다큐멘터리 '바람의 세월'도 개봉한다.

27일 개봉. 99분. 전체 관람가.

연합뉴스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