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조계종 '도암당 대사 진영' 환수…"백양사에 봉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대한불교조계종은 국외소재문화재재단 등과 함께 국외로 유출됐던 '도암당 대사 진영'을 환수했다고 13일 밝혔다.

조계종에 따르면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은 작년 11월 국외 경매시장에 출품된 '도암당 대사 진영'을 발견하고, 종단과 관련 정보를 공유했다.

조사 결과, 진영(眞影)의 주인공은 도암 인정스님(1805~1883)인 것으로 확인됐다. 1864년 수해로 큰 피해를 본 백양사를 중창(重創)한 스님이다.

연합뉴스 제공

유출 시기와 경위는 알 수 없으나 한국전쟁 등 국내 혼란기에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조계종은 전했다.

진영은 지난달 16일 미국에서 한국으로 돌아왔다. 조계종은 진영을 조만간 백양사에 봉안할 예정이다.

조계종 관계자는 "각진국사 진영(1825년) 이외에 현재 백양사에는 오래된 진영이 전하지 않는다"며 "입수한 그림은 백양사의 역사를 증명하는 중요한 자료"라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