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윤영달 메세나협회장 "예술이 기업 튼튼하게 해…전통음악 지원"(종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12대 메세나협회장에 선출…오늘 취임 기자간담회
"중소·중견기업 예술지원 기폭제인 '매칭펀드' 예산 확대 절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윤영달 한국메세나협회장(크라운해태제과그룹 회장)은 12일 "예술 장르의 균형 발전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기업의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전통 음악 활성화에 더 노력을 기울이고 싶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이날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메세나(문화예술 지원활동)는 기업의 뿌리를 튼튼하게 하는 일"이라며 "막중한 임무를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그는 "문화예술은 기업에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기업과 문화·예술을 끈끈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연대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회장은 지난달 메세나협회 12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윤 회장의 '국악 사랑'은 업계에서 유명하다. 우리 소리의 독창성을 구체화하고자 명인, 명창들과 뜻을 모아 국악의 새로운 이름으로 '한음'(한국 음악)을 만들었을 정도다.

윤 회장은 20년 넘게 국악 분야를 지원해왔다. 한음 영재를 발굴하기 위한 '영재한음회'는 지난해 11월 200회를 맞았으며 지리적·경제적으로 문화예술을 접하기 힘든 아동들과 함께하는 '한음캠프'도 11년 차에 이르렀다.

2004년부터는 매년 내 민간기업이 주최하는 전통음악 공연 중 최대 규모인 '창신제'를 열고 있다.

남산한옥마을에 위치한 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은 2017년 크라운해태제과 후원으로 노후 설비를 교체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됐다.

연합뉴스 제공

윤 회장은 국악뿐 아니라 조각, 시(詩) 등도 지원해왔다.

그는 예술 지원에 대해 "고객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했다"며 "기업의 1차 고객은 직원으로, 예술이 직원을 행복하게 만들고 이는 곧 고객 행복과 기업 발전으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크라운해태제과) 직원들이 영업점 점주들과 가족을 공연에 초청하며 깊은 유대 관계를 형성할 뿐 아니라 시와 조각을 통해 예술적 안목을 키우며 좋은 신제품까지 만드는 것을 오랜 기간 지켜봤다"며 "직원이 행복하면 기업 성과도 좋아진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부연했다.

조각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느냐는 질의에는 "과자도 조각"이라고 웃으며 답했다.

윤 회장은 최근 가수 비비가 부른 '밤양갱'이 인기를 끌며 해태제과 양갱 제품이 주목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문화의 힘은 대단하다. 우리가 예술의 덕을 더 보고 있다"며 "밤양갱은 아주 덕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메세나협회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2007년부터 운영 중인 '예술지원 매칭펀드' 사업의 정부 지원 예산이 감소한 데 대해서는 우려를 나타냈다.

기업이 예술단체를 지원하는 금액에 비례해 문예진흥기금을 추가 지원하는 해당 사업의 누적 매칭 건수는 1천937건으로, 예술계에 약 527억원이 지원됐다.

그러나 정부 예산이 축소돼 기업과 예술계 안팎에서 예산 증액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윤 회장은 이와 관련, "매칭펀드는 대표적인 민·관 협력 사업으로 정부기금 투입 대비 기업지원금이 세 배 이상 지원됐다"며 "이는 사회적 효과를 감안할 때 백배 천배 이상의 효과를 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술 발전을 위한 메가톤급 효과를 지닌 매칭펀드 예산 증액이 시급한 만큼 정부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청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