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세월호, 그 흉터의 무늬…"10년의 삶 가감 없이 녹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10주기 담은 백서 '520번의 금요일' 출간
생존자·가족 이야기 '봄을 마주하고 10년을 걸었다'도 나와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저희가 살아온 10년을 가감 없이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치부까지 담은 이유입니다. 백서라는 이름이지만, 사실, 우리 가족들의 삶을 녹였습니다."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김종기 운영위원장은 11일 서울 중구 창경궁로 재난피해자권리센터 우리함께에서 열린 '520번의 금요일'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책은 4·16세월호참사 작가기록단이 2022년 봄부터 2년여간 단원고 피해자 가족 62명과 시민 55명을 총 148회 인터뷰하고 참사 관련 기록을 검토해 종합한 공식 기록집이다.

세월호 관련 기록들과 유족들이 지난 10년간 밟아온 삶의 경로를 "가감 없이" 담았다는 점에서 일종의 백서라 간주해도 손색없는 책이다.

연합뉴스 제공

책에는 고통스러운 자국이 가득하다. 아이를 잃은 부모와 가족들의 절규, 백주에 자녀를 잃은 억울함과 국가의 무신경과 무책임, 시스템 개선을 위해 발 벗고 나섰지만, 개선은커녕 참사가 잇따르는 현실에 대한 실망 등이 오롯이 담겨 있다.

유족 간 갈등도 솔직히 전한다. 배상금을 둘러싼 유족 간 인식의 차이, 유가족 회비 납부 문제, 진상 규명 활동은 하지 않고, 필요한 순간에만 가족협의회에 연락해오며 자기 권한만 얘기하는 사람들에 대한 불만,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오는 불화 등이 책 곳곳에 등장한다.

"만약 이 참사가 아니었으면 저 부모하고는 말도 안 섞었을 거야, 달라도 너무 달라." (122쪽)

그럼에도 유가족들이 손잡고 10년의 세월을 견뎌온 이유는 먼저 간 자녀들에게 미안했기 때문이다. 뭔가라도 하지 않으면 살 수 없을 것 같은 절박함 때문이다. 미래 세대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정비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하는 사명감 때문이다.

"내가 활동 안 하고, 우리 아들 볼 낯이 없잖아요. 죽어서 우리 아들한테 갔을 때 '이래저래 해서 이렇게 됐단다'라는 말은 꼭 해줘야 하는데 내가 활동을 안하고는 그걸 말해 줄 수는 없잖아요. 끝까지 가고 싶어요."(휘범 엄마 신점자 씨)

연합뉴스 제공

책은 세월호 참사가 그저 '국가적 재난'이라는 수사로 치장되는 대형 재난이 아니라, 한국의 재난 피해자 운동의 시발점이자 주요 분기점이라는 사실을 명확히 한다. 단원고 피해자 가족들과 연대 시민들은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참사의 피해자가 그 배에 탔다가 죽거나 실종된 304명만이 아님을 강조한다.

작가기록단의 강곤 작가는 "박물관에 박제해 놓고, 교과서에 나오는 것만이 기억은 아니다. 기억한다는 건 매일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사건에 관해 이야기하겠다는 약속"이라며 "그건 더 많은 세월호에 대해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사건에 대해서, 더 많이 이야기하고, 기억해야겠다는 실천의 일환"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작가기록단은 세월호 생존자, 형제자매들의 이야기를 담은 '봄을 마주하고 10년을 걸었다'도 함께 펴냈다. 단원고 생존자 9명, 희생자의 형제자매 6명, 20대 시민 연대자 2명 등을 인터뷰한 내용을 담았다. 재난 피해자가 겪은 트라우마, 그들이 체험한 슬픔의 심연, 그런 상처를 딛고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 등을 엮었다.

작가기록단은 "세월호와 함께 이십 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왜 여전히 말하기 어려운가에 대한 책인 동시에, 이들이 피해자 혐오에 굴복하지 않을 수 있었던 이유에 관한 책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 520번의 금요일 = 온다프레스. 452쪽.

▲ 봄을 마주하고 10년을 걸었다 = 온다프레스. 424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