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신간] 빈곤과 낙인의 사회사…'하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의 화면 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 하녀 = 소영현 지음.

일제강점기부터 한국전쟁 이후까지 한국 근현대사를 관통하며 존재해온 하녀를 다각도로 조망한 연구서.

연합뉴스 제공

문학평론가인 저자는 가부장제와 계층 문제뿐 아니라 섹슈얼리티, 근대화, 감정노동 및 그림자 노동까지 꼼꼼히 살피며 그간 배제되고 낙인찍혀온 하녀의 존재를 드러낸다.

나아가 21세기에도 또 다른 이름으로 계속되는 '하녀'의 삶을 조명한다. 부와 가난은 대물림되고 자본의 힘이 계급 위계와 결합해 새로운 신분 체계가 구축되어가고 있는 오늘날 한국 사회에도 하녀는 존재한다.

베이비시터, 요양보호사, 등·하원 도우미 등 가사노동과 돌봄노동, 병간호 노동을 도맡은 이들은 봉건적 신분제와 근대 계급사회의 최하층에 놓인 존재였던 하녀의 변주라고 저자는 지적한다.

책의 부제는 '빈곤과 낙인의 사회사'.

문학동네. 276쪽.

연합뉴스 제공

▲ 아이들의 화면 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 김지윤 지음.

"초등, 중등, 고등학생 순으로 하루 평균 6시간, 8시간, 10시간 내외를 인터넷에 쓴다. 사실상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온라인에 접속해 있는 것이다."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세상에서 태어난 요즘 아이들은 스마트폰이 몸의 일부가 됐다. 아이들은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그램에서 온갖 콘텐츠를 섭렵하고, 카카오톡 공개 채팅방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며 식사도 건너뛴 채 로블록스나 마인크래프트 같은 게임에 열중한다.

부모들은 아이들을 화면으로부터 '구출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제한하려 하지만, 부모 말을 제대로 듣는 아이는 열 중 하나 있을까 말까다. '화면'을 둘러싼 세대 간 갈등은 아이의 진학 연도에 비례해 커진다.

디지털 에이전시 회사 대표인 저자는 '인터넷이 없던 세상을 겪어본 적이 없는 세대'가 어떻게 살아가는지, 화면 속 세상은 아이들을 어떻게 유혹하고, 그들은 거기에 어떻게 저항하며 그 안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어떻게 구축해 나가는지를 책에서 분석한다.

사이드웨이. 244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