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3·1운동 직후 국제회의서 한국 독립 외친 원본 자료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스 루체른 국제사회주의대회 한국 독립 지지 결의문' 등 12점
독립기념관, 삼일절 맞이 행사 열고 실물 첫 공개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1919년 3·1운동 전후로 대한민국임시정부 등이 국제사회에 한국의 독립을 호소한 내용이 담긴 실물 자료 12점이 공개됐다.

독립기념관은 28일 밝은누리관에서 삼일절 맞이 특별 자료 공개 행사를 열어 미주 대한인국민회 총회관으로부터 대여된 자료 가운데 국제사회에 한국의 독립을 호소한 자료들을 선정해 실물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제공

공개된 자료는 3.1 독립선언 전후로 열린 국제회의인 '제2차 뉴욕 소약국동맹회의'(4점)와 '파리평화회의'(3점), '스위스 루체른 국제사회주의자대회'(2점) 관련 자료와 그 외교적 성과로 결성된 구미위원부(2점) 및 한국친우회(1점) 관련 자료다.

이들 자료는 국제사회에 한국의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던 외교활동의 결실을 보여주는 소중한 유산으로 그동안 학계에 소개됐지만, 국내에서 실물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제2차 소약국동맹회의 관련 자료는 변화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식민 지배의 부당함을 알리고 한국의 독립문제를 파리평화회의 안건으로 제출하기 위한 노력을 확인시켜 준다고 독립기념관은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파리평화회의 관련 자료 중 '비망록'과 '청원서'는 일제 식민 지배의 부당함을 알리고 독립에 대한 한국인의 열망을 평화회의에서 다뤄 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파리평화회의에 임시정부 대표로 파견된 김규식은 비망록과 청원서의 핵심 내용을 요약해 미국 대통령 윌슨에게 '서한'을 보냈다.

서한에서 김규식은 일본의 대륙침략이 궁극적으로 태평양을 지배하는 데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는데, 이미 태평양 전쟁을 예견하고 이를 경고하고 있어 주목된다.

연합뉴스 제공

스위스 루체른 국제사회주의대회에서 만장일치로 승인된 '한국 독립 결의문'은 한국의 독립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을 국제적으로 처음 인정받은 자료다. 한국의 독립과 함께 국제연맹 회원국으로 받아들일 것을 촉구한 내용도 담겼다.

임시정부 구미위원부 및 한국친우회 관련 자료는 국제사회를 향한 외교적 노력과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들이다.

구미위원부에서 작성된 '공포문'에는 중국과 한국은 '순망치한'(脣亡齒寒·입술이 없어지면 이가 시림)의 관계로 중국인들도 한국의 독립을 위해 공채를 적극 구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실제 '공문 제472호'를 보면 미주지역 화교로부터 1천315원 상당의 달러를 의연금으로 전달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합뉴스 제공

한국친우회의 '설립 공포문 및 설립목적 4개항' 자료는 미국 사회에 한국의 실정을 알리고 독립을 위한 지원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이번 자료를 통해 한국 독립운동의 원동력이 됐던 3·1운동을 시작으로, 세계 각지로 나간 독립운동가들이 독립을 촉구하기 위해 전력을 다한 것을 알 수 있다"고 밝혔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