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전체 세대 중 41.6%가 1인 세대…사진에 담긴 다양한 삶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41.6%. 행정안전부가 올해 1월 발표한 지난해 12월 기준 주민등록상 우리나라 전체 세대 중 1인 세대의 비중이다. 결혼하지 않은 사람이나 이혼한 중장년, 독거노인 등 다양한 형태의 1인 가구 비중이 늘고 있지만 우리 사회에서 1인 가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대응은 아직 부족한 편이다.

다음 달 5일부터 서울 통의동 보안여관에서 열리는 '41.6% 1인가구'는 1인 가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는 전시다.

연합뉴스 제공

2019년 대량 소비와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문제를 제기한 미국 출신 사진작가 겸 다큐멘터리 감독 크리스 조던 개인전과 2021년 코로나19가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을 기록·관찰한 '거리의 기술' 등 사진을 통해 우리 사회의 의제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 온 재단법인 숲과나눔은 이번에는 1인 가구 문제로 시선을 돌렸다.

지난해 사진작가 9명을 선정해 사진 촬영과 작품 제작을 지원했고 여기에 '1인 가구 사진포트폴리오 공모'에서 당선된 작가 7명 작품을 더해 16명 작가 작품 83점을 선보인다.

사진에는 청년·중년·노년 솔로부터 고시텔과 쪽방촌에 사는 사람들, 혼자이기를 스스로 선택한 사람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사람들 등 우리 사회 다양한 1인 가구의 생활상이 담겼다.

연합뉴스 제공

강홍구는 1인 가구로 30여년 살았던 경험에서 비롯한 '잠' 작업을 선보이고, 서울 동자동 쪽방촌을 오랫동안 찍어온 김원은 쪽방촌 옥상에서 실내용 자전거를 타는 71세 여성의 모습을 사진에 담았다.

심규동은 고시원의 모습으로, 윤정미는 1인 가구와 함께하는 반려동물 사진으로 1인 가구의 생활상을 보여준다.

강민아는 다양한 연령대 1인 가구 여성이 집에 혼자 있거나 반려견과 함께 있는 모습을 대조적으로 촬영한 '엄마와 반려견'으로, 박시연은 혼자 남은 할머니들과 그들의 집, 일상을 찍은 '에이징 솔로' 작업으로 공모에서 당선됐다.

전시는 3월31일까지.

연합뉴스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