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혜성처럼 나타나 세계기록까지…빙속 이나현 "부모님 덕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니어 여자 500m 한국기록 이어 세계기록까지 경신
성인 선수들과 경쟁해 월드컵랭킹 12위…"차근차근 올라설 것"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지난 시즌 김민선(24·의정부시청)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환호했던 한국 빙상계가 올해엔 이 선수의 등장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2005년생 스프린터 이나현(한국체대 입학 예정)이다.

연합뉴스 제공

이나현은 올해 주니어 무대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그는 지난 1월 21일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 유타 올림픽 오벌에서 열린 2023-2024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스피드스케이팅 4대륙선수권대회 여자 500m에서 37초48의 주니어 한국 신기록을 세우더니 일주일 뒤인 28일 ISU 월드컵 5차 대회 여자 500m에선 37초34에 결승선을 통과하며 주니어 세계기록까지 갈아치웠다.

한국 선수가 이 종목 주니어 세계기록을 세운 건 이상화(2007년), 김민선(2017년) 이후 처음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나현은 올 시즌 월드컵 시리즈에서 세계 최고의 성인 선수들과 경쟁하며 월드컵 랭킹 12위에 올랐다.

이나현이 대학도 입학하지 않은 유망주라는 점을 고려하면 대단한 성적이다.

빙상계는 이나현이 이상화-김민선의 뒤를 이을 차세대 간판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연합뉴스 제공

이나현이 처음 스케이트를 배운 건 초등학교 1학년 때였다. 사촌 오빠가 쇼트트랙을 타는 것을 보고 취미 삼아 시작했다.

처음부터 선수의 길에 들어선 건 아니었다. 이나현은 학업상의 이유로 호주 유학을 다녀온 뒤인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본격적인 선수 생활을 시작했다.

이나현은 지난 23일 서울 태릉 빙상장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처음엔 취미로 스케이트를 탔다가 매력에 흠뻑 빠졌다"라며 "부모님께 선수 생활을 하겠다고 졸랐고, 부모님도 큰 반대를 하지 않으셨다"고 소개했다.

그는 "다만 어머니는 한번 시작했으면 최소한 3년은 포기하지 말라고 하셨다"라며 "3년이 지났을 때, 더 운동하겠다고 말씀드렸고 어머니는 다시 3년 동안 포기하지 말라고 하셨다"고 말했다.

어머니와 두 번째 약속이 끝날 시기에, 이나현은 세계적인 선수가 됐다.

이나현은 "부모님은 내가 주도적인 인생을 살길 바라셨다"라며 "강요하지 않고 날 믿으셨기에 즐겁게 선수 생활을 이어온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이나현은 부모님으로부터 최적의 신체를 물려받기도 했다.

그는 다른 한국 선수들과는 다르게 서구적인 체형을 갖고 있다.

신장 170㎝의 탄탄한 체질인 이나현은 "고교 2학년 때부터 웨이트 트레이닝을 열심히 했고, 체격조건이 단거리 종목을 하기에 알맞게 변화했다"라며 "기술 개선과 체격이 좋아진 것이 올 시즌 좋은 성적을 낸 이유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머니가 키가 크시고 어린 시절 잠깐 육상 선수를 하셨다"라며 "여러모로 어머니의 덕을 크게 본 셈"이라며 웃었다.

부모님이 건강한 몸을 물려주신 덕에 큰 부상 치레도 없었다.

이나현은 "고교 1학년 때 허리가 잠깐 아팠던 적이 있지만, 금방 괜찮아졌다"라며 "모든 스피드스케이팅 선수가 가진 무릎, 허리 통증을 제외하면 크게 아픈 적이 없다. 이것 역시 부모님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제공

올 시즌 주니어 세계기록을 세우며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낸 이나현은 천천히, 차분하게 성장하겠다는 각오다.

그는 "아직 스타트 기술과 레이스 후반 스케이팅 등 보완해야 할 점이 한두 개가 아니다"라며 "지금은 기본 훈련을 충실히 하면서 차근차근 올라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에 출전해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고, 그다음엔 세계 최고의 선수가 되고 싶다"고 씩씩하게 밝혔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톱스타뉴스에서는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 사연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면서 비상하고 있는 스타의 '소울메이트'인 팬들의 진심과 그들의 감성, 그리고 시선을 담고자 'F레터'를 기획했습니다.

F레터 속에는 아픔도 있고, 슬픔도 있고, 희망과 행복도 있지만 공통분모는 '다들 나와 비슷하구나'에서 오는 정서적 위로가 가장 큰 가치라고 생각하기에 보다 많은 팬들의 마음이 많은 대중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F레터'는 아티스트의 철학적 선율이 담긴 스토리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팬들이 '스타를 접한 당시의 감정과 감성의 편린'으로 인해 자신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던 '순간의 감동과 추억, 그리고 그 감성'을 여러 독자에게 소개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팬들의 관점에서 본 '나의 최애에 대한 이야기, 팬카페에 올려진 감동적인 글, 내가 그에게 빠진 이유, 내 인생의 최애 곡, 내 마음을 흔든 결정적 장면, 내 마음을 훔쳐갔던 그 시기-그 시절, 나만의 플레이리스트, 내가 스타를 사랑하게 된 이유' 등의 팬 글들을 'F레터'로 보도하고 있다. 자세한 'F레터'는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팬들의 마음을 기사로 대신 전해주는 'F레터(팬레터라는 의미)'에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