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민주당 '불공정·무감동' 공천 논란, '비명횡사'에 여론 싸늘…'이재명 책임론' 거세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럽 조사서 민주 '변화쇄신·공정사회' 노력 국민의힘보다 낮아
친명실세 희생 없고 비명 솎아내는 불공정 공천 논란에 내홍 고조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4·10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공천 과정이 '혁신 없는 불공정' 논란으로 얼룩지고 있다. 실제 친명 지도부는 속속 단수 공천을 받고 있는 반면 비명계 의원은 대거 하위 20%에 포함돼 컷오프(공천 배제) 가능성이 커지는 등 대조적인 모습이다.

밀실 회의, 비선 여론조사 등 공천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친명 실세로 꼽히는 당내 핵심 의원들의 희생도 보이지 않아 여론은 싸늘하기만 하다.

24일 한국갤럽이 지난 20~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3명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변화와 쇄신을 위해 가장 노력하는 정당을 물은 결과 국민의힘이 30%로 가장 높았고, 민주당은 22%를 기록했다. 공정 사회 노력도 국민의힘 30%, 민주당 24%로 여당이 우위를 나타냈다.

총선을 앞두고 공천 작업이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조사한 것을 고려하면 주로 공천 과정에서의 이미지를 평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총선 승리의 키를 쥐고 있는 중도·부동층에서도 민주당의 '변화·쇄신' 이미지는 취약했다. 중도층의 경우 민주당을 택한 비율은 21%로, 국민의힘 25%보다 4%포인트 낮았다. 성향을 유보한 이들은 국민의힘 20% 민주당 13%를 선택했다.
뉴시스
뉴시스
공정 사회 노력도 마찬가지였다. 중도층에서 국민의힘 득표율은 민주당보다 2%포인트 높았고, 부동층은 이보다 더 벌어진 7%포인트의 격차를 보였다.

갤럽은 "조사한 결과를 보면 민주당에서는 비례대표제 결정, 공천 과정에서 당내 계파 갈등이 표출됐다"고 분석했다

지역구 후보를 선정하는 본격적인 경선 국면에 돌입하자 민주당 내홍은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전날 발표한 6차 심사 결과에서도 친명 주류 밀어주기는 계속됐다. 친명계와 주요 당직을 맡은 현역 의원들이 경선을 치르지 않는 단수 후보로 추가 공천된 것이다.

원내대표를 역임한 박홍근 의원과 천준호 당 대표 비서실장을 비롯해 3선 김민석 의원, 대변인을 맡은 강선우 의원, , 원내수석부대표인 박주민 의원 등 친명계 의원들이 기존 지역구에서 다시 공천장을 받게 됐다.

이에 비해 비명계로 분류되는 인사들은 경선에 부쳐졌다. 박광온 전 원내대표는 경기 수원정 지역에서 김준혁 전략기획부위원장과 경선을 치르게 됐고, 현역 의원 평가 하위 명단에 이름을 올린 박용진 의원과 김한정 의원은 각각 서울 강북을, 경기 남양주을에서 친명계 후보와 겨룬다.

각종 논란에 이재명 대표 등 지도부 책임론까지 대두됐으나 아직까지 지도부 내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사례는 없다. 당 안팎으론 이 대표는 물론 공관위 부위원장을 맡은 조정식 사무총장과 공관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 등 공천 실세의 희생이 먼저 아니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 관계자는 "공천 잡음이 거세지는데도 사태를 수습하고 책임지겠다고 나서는 친명 실세들이 없다"며 "최고위원 등 지도부와 공천을 주도하는 몇 사람이 먼저 희생한다고 하면 민주당이 살 것이다. 그런 기류가 없어 걱정이다"고 혀를 찼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