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윤석열 대통령, 내달초 대담서 '김건희 여사 명품백' 입장 표명…주말 내내 숙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초선 방송사 대담식 인터뷰 유력 검토
김 여사 비판여론 거센데다 4월 총선 악재
윤 부정평가, '김 여사 문제' 답변 9% 기록
'함정 몰카' 설명, 제2부속실·특감 방안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설 연휴 전 내달 초에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 관련한 입장 표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형식은 한국방송공사(KBS) 등 방송사 대담 인터뷰가 유력해 보인다.

28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주말 내내 김 여사 논란에 대한 설명과 제 2부속실 설치, 특별감찰관 도입 등에 대한 입장, 대국민 유감 표명을 놓고 숙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대담 외 다른 방식도 함께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담 등 여러가지 시나리오가 아직 다 살아 있다. '검토 중'에서 변동이 없는 상황"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 여사 논란이 민감한 만큼 윤 대통령이 결단을 내릴 수 밖에 없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들도 전혀 상황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초 대통령실은 '1월 내 입장 발표'를 염두에 두고 실무 검토를 이어왔으나, 윤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갈등 상황이 불거지면서 논의가 일시 중단됐었다고 한다.
뉴시스
뉴시스
윤 대통령이 방송사 신년 대담 인터뷰를 최종 결정할 경우, 오는 2월9일 시작되는 설 연휴 이전인 내달 초에 입장 표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실무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하면 이달 중으로는 쉽지 않다는 것이 대통령실 내부 중론이고, '신년 회견'을 겸하는 대담의 성격을 고려하면 설 명절 전에 매듭짓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 결정 배경에는 김 여사 명품백 논란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 이를 해소하지 않고서는 국정운영이 어려운데다 4월 총선의 최대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23~25일 3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윤 대통령 직무수행평가를 조사한 결과, 부정평가가 전주 대비 5%포인트 오른 63%로 나타났다. 지지율은 1%포인트 내린 31%였다.

'부정평가 이유'를 묻는 조사에서는 '김 여사 문제'가 전주 대비 7%포인트 오른 9%로 집계돼 3위로 나왔다. 한국갤럽은 '김 여사 문제'가 부정평가 이유 조사에서 5%를 넘긴 것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 관련, 최재영 목사의 '함정 몰카'라는 불법적 접근 방식과 '대통령실 창고 보관'이라는 적법한 처리 상황을 국민에게 설명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19일 "(최 목사가) 집안 어른들끼리 친분이 있는 걸 앞세워 접근해 수차례 만나달라 요청했다"며 최 목사가 사전에 계획해 향수, 화장품 등을 선물하면서 몰래 촬영을 했다고 말했다. 또 해당 가방은 대통령 부부에게 전달되는 선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관리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이같은 문제 재발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영부인 보좌를 전담하는 공식 조직인 제2부속실을 다시 만들겠다는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앞서 김 여사 주가조작 연루 의혹 관련 특검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국민 대다수 의견에 따라 제2부속실 설치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 바 있다.

대통령 친인척 등의 비위를 감찰하는 특별감찰관 임명에 관해서도 국회의 협조를 촉구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특별감찰관제는 국회가 추천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기 때문에 여야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