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주연 출연료, 이제 회당 10억이 현실…제작비 상승 악순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드라마 산업 위기 논하는 간담회

(톱스타뉴스 편집팀 기자) 광고 수입은 줄어들고, 드라마 제작비는 천정부지로 오르는 가운데 드라마 제작사와 방송 플랫폼 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출연료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는 최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협회 사무실에서 드라마 산업의 위기와 해결 방법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참석자들은 최근 주연급 배우들의 출연료가 감당하지 못할 수준으로 높아지면서 드라마 제작 환경이 위축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방송사 관계자는 "주연 배우들은 이제 출연료가 회당 10억에 달하는 게 현실"이라며 "제작사들은 그나마 드라마 편성이 용이하게 담보되는 연기자들의 요구에 맞춰 회당 수억 원을 지불해가며 제작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였다. 이는 또다시 제작비 상승을 부추기는 악순환을 낳고 있다"고 말했다.

한 드라마 제작사 대표는 "최근 작품을 준비하면서 배우들의 캐스팅을 진행했는데, 회당 출연료를 4억원, 6억5천만원, 7억원을 불렀다"고 전한 뒤 "요즘 출연료 헤게모니가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 중심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어려움이 있다. 실제로는 언론에서 보는 수치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지급한다"고 토로했다.

연합뉴스 제공

제작비의 큰 부분을 주연급 배우들의 출연료에 쓰게 되다 보니 작품 전체의 완성도가 떨어지게 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또다른 드라마 제작사 대표는 "가격 대비 좀 더 합리적인 배우를 캐스팅하면 촬영이나 미술에 제작비를 더 투입해서 더 경쟁력 있고 작품성 있는 드라마를 만들 수도 있겠지만, 한 명의 배우에 올인해서 캐스팅하고, 사업적 경쟁력을 올리는 게 맞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때도 많다"고 털어놨다.

간담회에 참석한 방송 관계자들은 출연료를 회차 단위로 지급하는 대신 총촬영 일수와 촬영 시간 등을 기준으로 지급하는 등 합리적이고 지속 가능한 출연료 가이드라인을 시급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모았다.

한 참석자는 "중국은 배우 출연료가 총제작비의 40%를 넘길 수 없고 출연료 중 주연급의 출연료는 70%를 넘길 수 없다고 알고 있다"고 언급했고, 또 다른 제작사 관계자는 "매니지먼트사와의 협상이든, 정책 수립이든, 시급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