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북한, 핵전쟁 엄포에서 실제 포사격 도발…'군사적 긴장감' 조성 노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백령도·연평도 일대서 200여발 사격
연평도에선 주민 긴급 대피령 내려져
김정은 핵전쟁 엄포 이후 군사적 긴장감 고조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북한이 9·19 군사합의를 어기고 서해 상에서 포사격 도발을 감행했다. 지난 연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전쟁을 엄포한 데 이어 군사적 긴장감을 끌어올리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군은 오늘(5일) 오전 9시경부터 11시경까지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여발 이상의 사격을 실시했다.

이로 인한 우리 국민과 군의 피해는 없으며, 탄착지점은 북방한계선(NLL) 북방 일대이다.

북한이 서해안 일대에서 포사격을 실시한 것은 2018년 9·19 군사합의 이후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9·19 군사합의 1조2항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상대방을 겨냥한 각종 군사연습을 중지하도록 하고 있다.

북한의 포사격 재개는 지난 연말 전원회의 김정은 위원장의 무력도발 발언에 따른 후속조치로 보인다.
뉴시스
뉴시스
당시 김 위원장은 "조선반도지역의 위태로운 안보환경을 시시각각으로 격화시키며 적대세력들이 감행하고 있는 대결적인 군사행위들을 면밀히 주목해보면 《전쟁》이라는 말은 이미 우리에게 추상적인 개념으로가 아니라 현실적인 실체로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리 군의 새해 사격훈련에 대한 반발감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북한 대외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4일 논평을 통해 "올해는 미국과 일본을 비롯한 침략세력들이 더 많이 조선반도에 기여들고 핵타격을 포함한 각종 도발적인 전쟁책동이 전례 없는 규모에서 강행되는 것으로 하여 격돌의 위험성이 가장 높은 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 외에도 비무장지대(DMZ) 감시초소(GP)를 목재에서 콘크리트로 바꾸고, 경의선 육로에는 지뢰를 매설하는 등 9·19 군사합의 파기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북한이 도발 수위를 점차 높여가면서 전문가들은 무력 충돌 등 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강대강 대립과 대결의 남북관계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지난해 북한의 9·19 군사합의 파기 선언 이후 서해 NLL, 육지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무력 충돌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며 "그 우려가 점점 현실이 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부연했다.

하지만 신원식 국방부 장관 취임 이후 적이 도발하면 '즉시, 강력히, 끝까지' 응징하라는 원칙을 내세우고 있어, 북한이 쉽사리 군사적 충돌을 감행하지는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