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일본 노토반도 지진, 이틀간 521회 중 진도 5이상 13회…지난 3년간 발생 506회 웃돌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모 7.6 강진 포함 공포 느끼는 수준 지진 13회 일어나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일 오후 4시 10분께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한 일본 혼슈 중부 이시카와현 노토(能登)반도에서 최근 48시간 동안 지진이 500여회 관측됐다고 교도통신이 일본 기상청 자료를 인용해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상청은 1일 오후 4시부터 이날 오후 4시까지 노토반도에서 진도 1 이상 지진이 521회 발생한 것으로 확인했다.

이는 노토반도에서 지진 활동이 활발해진 2020년 12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3년간 일어난 지진 횟수 506회를 웃도는 것이다.

일본 기상청의 지진 등급인 진도는 절대 강도를 의미하는 규모와는 달리, 지진이 일어났을 때 해당 지역에 있는 사람의 느낌이나 주변 물체 등의 흔들림 정도를 수치로 나타낸 상대적 개념이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진도는 사람이 흔들림을 감지하지 못하고 지진계에만 기록되는 '0'부터 서 있기가 불가능한 '7'까지 10단계로 나뉜다.

노토반도에서 지난 이틀간 발생한 지진을 진도에 따라 분류하면 진도 7이 1회, 진도 5강과 5약이 각각 6회였다.

진도 7의 흔들림에서는 내진성이 없는 목조건물이 기울거나 무너지는 경우가 많다.

진도 5강은 무언가를 붙잡지 않으면 걷기 어려운 흔들림, 진도 5약은 대부분의 사람이 공포를 느껴 무언가를 붙잡고 싶어지는 정도의 흔들림에 각각 해당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