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스라엘 탱크·보병, 밤새 가자 급습…전면적 지상전 수순(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러분자·기반시설·대전차 미사일 진지 표적공격"…최대 규모 지상작전
"다음 단계 준비" 전초전 시사…가자지구 외곽서 '장애물' 제거 후 철수
지상전 연기설 속 네타냐후 "지상 침공 준비 중" 언급 몇 시간 만에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근거지인 가자지구 내에 탱크 등을 동원, 비교적 대규모 심야 공격을 가한 뒤 철수했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이같은 발표는 가자지구 지상전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우려 속에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TV 연설을 통해 "지상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공언한지 몇시간 안돼 나왔다.

이에 따라 이번 심야 급습을 전초전으로 해 이스라엘이 전면적 지상전 돌입 수순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이스라엘군(IDF)은 이날 엑스(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다음 단계의 전투를 위한 준비로서 IDF는 가자 북부에서 작전을 벌였다"면서 밤사이 가자지구 내에 병력을 진입시킨 사실을 확인했다.

그러면서 "IDF 탱크와 보병은 다수의 테러분자와 기반시설, 대전차 미사일 발사 진지를 표적 공격했다. 그 병사들은 임무를 마치고 해당 지역에서 나와 이스라엘 영토로 돌아왔다"고 덧붙였다.

IDF는 이와 함께 탱크 여러 대가 이동하는 모습과 포격을 가한 후 도시 외곽의 표적 등이 폭발하는 모습을 담은 1분 9초 짜리 영상을 게시했다.
(가자지구 북부 로이터=연합뉴스) 이스라엘 장갑차가 26일(현지시간) 가자지구 북부에서 군사 작전을 펼치고 있다. 이스라엘군(IDF)은 이날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근거지인 가자지구 내에서 심야 공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IDF 제공 영상 캡처] 2023.10.26
(가자지구 북부 로이터=연합뉴스) 이스라엘 장갑차가 26일(현지시간) 가자지구 북부에서 군사 작전을 펼치고 있다. 이스라엘군(IDF)은 이날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근거지인 가자지구 내에서 심야 공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IDF 제공 영상 캡처] 2023.10.26
로이터 통신은 이스라엘군 라디오 방송을 인용해 지난 밤 사이 단행된 이번 급습이 지난 7일 하마스의 기습공격으로 시작된 이번 전쟁 기간 있었던 비슷한 형식의 가자 침투 작전 중 가장 큰 규모였다고 전했다.

기습공격 이후 가자지구 주변에 대규모 병력을 집결시킨 이스라엘군은 지난 22일부터 산발적으로 제한적 지상 작전을 벌여왔다.

이스라엘 매체 타임오브이스라엘(TOI)은 '다음 단계의 전투'라는 IDF의 언급에 대해 "전면적인 지상 공격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상군 전면 투입에 앞서 가자지구 외곽에 위치한 하마스의 방어진지를 제거하는 사전작업이 진행되고 있거나, 하마스의 방어 수준을 파악하려는 정찰 내지 탐색의 성격이 강한 공격일 수 있다는 의미다.

이스라엘은 지난 7일 하마스의 기습을 받은 뒤 가자지구를 봉쇄하고 공습을 3주째 이어가고 있다.

하마스는 기습 당시 이스라엘 민간인을 무차별적으로 살상하고 인질 200여명을 가자지구로 끌고 갔다.

이스라엘군은 하마스를 극단주의 테러단체로 보고 그 조직을 전면 해체하기 위한 지상군 투입을 준비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이 같은 대규모 공세 때문에 인질과 가자지구 주민 등 민간인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보고 지상전 지연이나 규모 감축을 이스라엘에 권유하고 있다.

그러나 네타냐후 총리는 전날 TV 연설에서 "우리는 지상 침공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과 현지 일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 하레츠 등이 보도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연설에서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지상군 투입 전망과 관련해 "구체적인 사항은 말할 수 없지만, 시점은 전시내각의 만장일치 합의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는 미 관리들을 인용, 바이든 행정부가 가자지구 지상전을 수일 동안 연기해달라고 이스라엘에 요청했다고 전했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 측도 이에 동의했다고 보도했다.

보도가 나온 뒤 바이든 대통령은 인질 석방을 요구했으냐는 질문에 "아니오(No)"라고 답한 뒤 "그 사람들을 안전하게 구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그것이 그가 해야 할 일이라고 그에게 내비쳤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