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국정운영 및 정당 지지율] 윤석열 대통령 '긍정' 3%p↓ '부정' 1%p↑…국민의힘 1%p↓ 민주당 2%p↑(전국지표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10월 26일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 인터내셔널‧한국리서치 4개사가 시행해 발표하는 전국지표조사(NBS, National Barometer Survey)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은 긍정 32%, 부정 58%로 나타났다.

지난 조사 대비 긍정 여론은 3%포인트 하락, 부정 여론은 1%포인트 상승했다.

중도층에서는 '긍정' 25%, '부정' 65%로 나타났다.
전국지표조사
전국지표조사
◆ 국정운영 신뢰도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서는 ‘신뢰한다’(매우+신뢰함) 33%, ‘신뢰하지 않는다’(전혀+신뢰하지 않음) 61%로 나타났다.

무당층에서는 '신뢰한다' 21%, '신뢰하지 않는다' 67%로 나타났다.

◆ 정당지지도

정당지지도는 ‘국민의힘’ 30%, ‘더불어민주당’ 31%, ‘정의당’ 3% 등으로 나타났다. 무당층은 32%다.

지난 조사 대비 국민의힘은 1%포인트 하락, 민주당은 2%포인트 상승했다.
전국지표조사
전국지표조사
◆ 정당 호감도

정당별 호감도는 ‘호감’(매우+호감이 가는 편) 응답은 더불어민주당 41%, 국민의힘 32%, 정의당 19% 순으로 나타났다.

◆ 22대 총선에 대한 인식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국정운영을 더 잘하도록 정부와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40%, ‘정부와 여당을 견제할 수 있도록 야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응답이 47%로 나타났다.
전국지표조사
전국지표조사
◆ 제3정당 필요성

제3지대 정당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매우 + 대체로 필요하다) 응답이 48%, ‘필요하지 않다’(전혀 + 별로 불필요하다) 응답은 46%로 나타났다.

◆ 물가상승 부담

현재의 물가 수준에 대해서는 ‘매우 부담된다’는 응답이 46%, ‘부담이 되는 편이다’는 47%, ‘부담되지 않는다'(전혀+부담되지 않음)는 5%로 나타났다.

◆ 금리 인상

향후 기준 금리에 대해서는 ‘인상되어야 한다’ 20%, ‘동결되어야 한다’ 33%, ‘인하되어야 한다’ 40%로 나타났다.

◆ 고용 경기 체감도

향후 1년 이내 취업 시장 상황에 대해서는 ‘좋아질 것이다(매우+다소)’ 10%, ‘어려워질 것이다(매우+다소)’ 55%, ‘현재와 비슷할 것이다’ 32%로 나타났다.

◆ 의과대학 정원 확대 찬반

의과대학 정원 확대에 대해서는 ‘찬성한다’ 77%, ‘반대한다’ 16%로 나타났다.

◆ 조사 개요

이번 조사는 10월 23일~25일 사이에 전국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1,006명의 응답을 받았다.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이며, 전체 응답률은 14.6%,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응답자의 이념성향별 구성은 진보 25.5%, 중도 33.6%, 보수 30.0%, 모름/무응답 10.8% 등과 같다.

자세한 방법론 및 일정 등은 NBS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으며, 이번 조사의 상세자료는 NBS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