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주담대 7% 금리에 영끌족 '비상'…아파트 경매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아파트 경매 물건 7년 3개월 만에 월별 최대치
이자 부담 못 버틴 영끌족 주택 경매시장으로 유입

(톱스타뉴스 김윤교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3.50%를 유지한 가운데,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 7%를 넘어서면서 모든 대출을 끌어모아 내 집을 마련한 이른바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족들의 이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

최근 특례보금자리론 금리까지 오르면서 영끌족들이 집을 내놓아야 할 처지에 내몰리고 있다. 은행 이자를 갚지 못한 영끌족들의 집이 경매시장에 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 서울의 아파트 경매 물건이 7년 3개월 만에 월별 최대치를 기록했다. 경·공매 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경매진행 건수는 216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6년 6월(234건) 이후 7년 3개월 만에 월별 최대치다. 전달(190건)과 비교하면 13.7% 증가했다.

서울 아파트 경매진행 건수는 매월 두자릿수에 머물러지만, 지난해 10월(107건) 100건을 넘어선 뒤 꾸준히 증가하며 지난달 처음으로 200건대를 넘어섰다.
뉴시스
뉴시스
지난달 전국 아파트 경매 진행 건수도 전주(2372건)대비 줄었지만, 여전히 2091건으로 높은 수준이다. 전국 아파트 경매 건수는 올해 3월부터 2000건대를 유지하고 있다.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하고 주담대를 상환하지 못한 영끌족들의 아파트 경매 물건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임의경매를 통해 진행된 아파트 경매 건수만 912건으로, 전월 대비 11.9% 증가했다. 임의경매는 채무자가 빚을 갚지 못하면 은행 등 부동산 담보 채권자가 담보권을 실행하면서 진행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지난 19일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앞으로 시중금리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금융 당국이 가계대출 조이기에 나서고, 고금리로 은행의 자금조달비용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금리 상승세가 지속되면 연말에는 주담대 상단이 8%에 육박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는 지난달 3.82%로 전월 대비 0.16%p(포인트) 올라 연중 최고치를 기록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17일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금융채 5년)는 4.14~6.584%로 나타났다. 변동금리(코픽스 신규)는 연 4.53~7.116%로 이미 7%를 돌파했다.

하반기 미국 등 각국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이 예상되고, 대출 금리의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대대적인 규제 완화 이후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가 다소 늘었으나, 이전처럼 기존 주택을 처분하기 힘든 상황이다. 이자 부담을 버티지 못하는 영끌쪽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이자 부담은 늘어나면서 버티지 못하는 영끌족이 주택이 경매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권대중 서강대 일반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는 "고금리 기조가 앞으로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높아진 금리에 늘어난 이자를 감당하지 못한 영끌족들이 늘어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권 교수는 "하반기 기준금리 변동성이 있고, 시중금리가 오르면서 이자 부담을 버티지 못하는 영끌족의 주택이 경매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있다"며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경매 물건이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